뷰페이지

朴, MB와 차별화… 절충 여지도

朴, MB와 차별화… 절충 여지도

입력 2011-04-01 00:00
업데이트 2011-04-01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 ‘신공항 백지화 결정’ 비판 안팎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31일 정부의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결정을 비판하면서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가운데) 한나라당 전 대표가 31일 대구 달성군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초대총장 취임식에 참석하기 앞서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대구 연합뉴스
박근혜(가운데) 한나라당 전 대표가 31일 대구 달성군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초대총장 취임식에 참석하기 앞서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대구 연합뉴스


특히 박 전 대표가 차기 대선에서 신공항 건설을 공약으로 재추진하겠다는 의사까지 밝히자, 이명박 대통령과의 차별화를 통한 대권 주자로서의 행보를 본격화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그는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인 ‘신뢰의 정치’를 앞세워 정치적 기반인 영남권 민심을 확실하게 다졌지만, 신공항 건설에 다소 부정적인 수도권 민심에서 멀어질 수도 있는 정치적 선택을 했다. 백지화에 반발하는 영남권 친이계와 박 전 대표가 입장을 함께하면서 친이·친박 구도가 재편될지도 관심이다.

친박계 의원들은 일단 그동안 박 전 대표의 행보를 감안할 때 어느 정도 예견된 것이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다만 일부 의원들은 “예상보다 발언 수위가 높았다.”고 했다. 현기환 의원은 “정부와 한나라당의 정책이 지속될 수 있다는 신뢰성을 높여 준 것으로, 영남권 민심 이반을 막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지난해 8월 청와대 회동 이후 유지된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 간 화해 무드가 끝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당장 충청권과 대구·경북이 경합 중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선정은 또 다른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 한 여권 인사는 “과기벨트 입지를 대구·경북으로 전격 결정할 경우 박 전 대표는 지역민심과 약속 사이에서 심각한 고민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친이계 의원은 “박 전 대표가 세종시에 이어 잇따라 정부 결정에 반대하면서 결과적으로 국정 운영 동력을 저하시키고 있다.”면서 “지역 민심만 고려하고, 국정 운영에 대한 배려는 없다.”고 지적했다. 다만 양측 모두 확전은 자제하는 분위기다. 박 전 대표도 이명박 대통령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아 절충의 여지를 남겼다. 청와대도 “일일이 코멘트할 사안이 아니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1일 이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통해 반발 여론을 충분히 설득하고, 박 전 대표가 추가적인 반발에 나서지 않으면 갈등이 빠르게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수 있다.

박 전 대표의 대변인 격인 이정현 의원은 “인천공항 외에 신공항이 필요하다는 정책에 대한 입장”이라면서 “국가 경쟁력과 미래를 얘기하는데 대결 구도로 보는 것은 지나치며, 복선이나 정치적 의도는 없다.”고 말했다. 한 수도권 의원은 “여권 내부가 갈등과 분열의 프레임에 갇힐 경우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거센 후폭풍이 불어올 것이라는 두려움을 모두 갖고 있어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장세훈·허백윤기자 shjang@seoul.co.kr
2011-04-0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