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중경 지경장관 인터뷰 “전기요금 인상 로드맵 만들 것”

최중경 지경장관 인터뷰 “전기요금 인상 로드맵 만들 것”

입력 2011-01-28 00:00
업데이트 2011-01-28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래산업을 예측하고 대처하는 데 역점을 두겠다.” 최중경 신임 지식경제부 장관은 27일 정부과천청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미래산업이 어떻게 갈지 생각이 앞서가야 한다.”며 “우리 산업의 강점과 다른 나라의 강점을 합치면 시너지가 발생한다. 국가 간 산업협력 분야에 지경부가 더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원가에도 못 미치는 전기요금으로 인해 전기가 과소비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물가 문제가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전기요금 인상이) 어렵다.”고 말하고, “관계부처와 협의해서 길게 보는 로드맵을 만드는 데 치중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기업들에 압박을 가해 물가를 통제하는 낡은 관행에 기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무리한 물리력을 동원하거나 지나친 강요를 해서는 안 되고, 지금도 역시 그렇게 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정부와 업계가 서로 대화하고 양보하면서 일시적으로는 물가 인상을 자제하는 지혜를 발휘하는 게 좋다는 견해를 밝혔다.

중소기업 정책에 대해선 “과거에는 중소기업을 할 수 없이 끌고 가는 비효율적 부분이라 생각했지만 우리가 고도산업사회로 가려면 기술력으로 무장한 강한 중소기업이 필요하다.”며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탄소배출권 거래제 도입 시기가 지연되고 있는 것과 관련, “(관계기관들 간에) 기술적인 이견은 있지만 총체적으로는 이견이 없고, 산업계 의견을 존중한다는 대전제에 다 합의하고 있다.”며 “다만 우리나라가 녹색성장을 주도하는 국가 이미지를 갖고 있는 만큼 지나치게 늦어지지는 않게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11-01-2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