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시민 안 보인 ‘국민참여당 1년’

유시민 안 보인 ‘국민참여당 1년’

입력 2011-01-15 00:00
업데이트 2011-01-15 0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참여당 창당 1주년 기념회가 14일 열렸지만, 유시민 국참당 참여정책연구원장은 끝내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유 원장은 이날 ‘국가란 무엇인가’란 책 집필을 완료할 때까지 언론과의 접촉을 하지 않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래도 국참당은 유 원장이 차기 유력한 야권 대선주자의 하나라는 점에서 사실상 차기 당 대표로 꼽는 분위기다. 전당대회가 치러지는 3월을 기점으로 대선 전략도 구체적으로 공개될 것으로 관측된다. 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2012년 대선이 있는 만큼 당 대표로 이젠 전면에 나서서 대중들에게 정책과 리더십 등을 검증받는게 낫다.”면서 유 원장이 당 대표가 돼야 하는 당위성을 강조했다. 그는 특히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복지 전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보건복지부 장관 출신인 유 원장의 경력과 지식은 앞으로의 ‘복지’ 대결에서도 유리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국참당 이병완 상임고문은 민주당 최철국 전 의원의 의원직 상실로 치러지는 4·27 김해을 보궐선거와 관련, “재·보선의 원인을 제공한 정당은 도의적인 책임 차원에서 공천을 하지 말아야 옳다.”며 민주당에 무(無)공천을 요구했다. 이어 “재·보선 비용을 재·보선 원인을 제공한 정당이나 정치인에게 일정 부분 부담시키는 방안에 대해서도 법적인 검토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참당은 꼭 4·27 재·보선을 통해 국회에 입성하겠다.”고 거듭 힘주어 말했다.

한편 이재정 대표는 창당 1주년과 관련, “실험적이었지만 성공적이었다.”고 자평한 뒤 연립·연합정부, 연대 상설지도부를 구성하든 지난 6·2 지방선거 때보다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연대·연합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주리기자 jurik@seoul.co.kr

2011-01-15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