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동기, 새벽에 사퇴 결심…“홀가분하다”

정동기, 새벽에 사퇴 결심…“홀가분하다”

입력 2011-01-12 00:00
업데이트 2011-01-12 14: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두루미는 날마다 미역 감지 않아도 새하얗고 까마귀는 날마다 먹칠하지 않아도 새까맣다는 성현의 말씀으로 위안을 삼으며 이 자리를 떠납니다.”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는 12일 끝내 스스로 물러나는 길을 택했다.여권 지도부의 자진 사퇴 촉구가 있은 지 이틀만의 일이다.

 짙은 남색 양복에 검은색 넥타이를 한 정 후보자는 정확히 11시30분 통의동 금융감독원 별관에 마련된 기자회견장에 입장했다.

 그는 “진상이야 어떻든 간에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거듭 고개를 숙였다.

 담담한 표정으로 A4 용지 5장에 적힌 기자회견문을 읽어내려간 정 후보자는 청문회 준비 과정에서 제기됐던 재산 증식과 총리실 민간인 사찰 개입 의혹에 대해서는 억울한 심경을 내비쳤다.

 정 후보자는 기자회견에 앞서 직접 법무법인 바른으로부터 받아온 자신의 급여 명세표를 기자들에게 배포하기도 했다.여기에는 2007년 12월∼2008년 8월 급여 총액과 공제세액 합계,공제 보험료 합계,실지급액 등이 담겨 있었다.

 전날 “하룻밤 더 생각해 보겠다”는 말을 남기고 사무실을 나섰던 그는 이날 새벽께 사퇴 결심을 굳히고 직접 사퇴문을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 관계자는 “(정 후보자가) 출근 전 사퇴하겠다는 뜻을 전해 와서 ‘청와대와 조금 더 얘기해 봐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더니 ‘괜찮다.됐다’며 사퇴 의지를 밝혔다”고 전했다.

 이날 오전 9시께 마음을 비운 듯 담담한 표정으로 통의동 금융감독원 별관으로 출근한 정 후보자는 평소처럼 정 후보자의 출근을 기다리고 있던 취재진이 “마음의 결정을 하셨느냐”고 묻자 가볍게 미소를 지으며 “네.조금 있다가”라고 답했다.

 그는 곧바로 감사원 직원들과 사퇴 발표 시점 및 방식 등을 논의한 뒤 출근 30분만에 공보관을 통해 오전 11시30분 공식 기자회견을 하겠다고 밝혔다.

 작년 ‘12.31’ 개각에서 감사원장 후보자에 내정된 지 12일 만에 자진 사퇴 결심을 한 것이다.

 정 후보자는 이후 혼자 사무실에서 사퇴문을 읽으며 문구를 가다듬고 심경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후보자는 사퇴 기자회견을 마친 뒤 통의동 사무실에서 나서며 취재진에게 “홀가분하다.집착을 떨쳐버리면 마음이 편하다”고 심경을 밝혔다.

 이날 오후 4시에는 자신이 이사장으로 있는 서초동 정부법무공단에서 퇴임식을 갖고 법무공단 이사장직에서도 물러날 예정이다.

 정 후보자는 “감사원장 후보자에서 사퇴하면서 공단 이사장에 그대로 있는게 옳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