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낙마에 ‘희색’…與 압박 드라이브

민주, 낙마에 ‘희색’…與 압박 드라이브

입력 2011-01-12 00:00
업데이트 2011-01-12 1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은 12일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의 사퇴로 정국 주도권을 쥘 반전의 기회를 잡았다고 보고 여권을 향한 대대적인 공세에 나섰다.

 지난해 말 한나라당의 새해 예산안 일방 처리에 반발,장외로 나섰으나 투쟁이 장기화되면서 동력 저하를 고민하던 민주당은 이번 인사파동이 ‘반 MB(이명박 대통령)’ 여론을 확산시켜 야권에 힘을 실어줄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이번 사태가 정 후보자 개인의 적격성 문제가 아닌 현 정권의 인사 철학과 국정 운영방식의 문제라고 규정하고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청와대 인사라인에 대한 문책을 강력히 요구하며 대여 압박의 수위를 높였다.

 손학규 대표는 오전 대전시당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는 정동기 개인의 판단 문제가 아니라 청와대 민정수석 출신을 감사원장으로 임명하는 대통령 인식의 문제”라며 “헌법과 민주주의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비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도마뱀도 몸통을 살리기 위해 팔과 다리를 스스로 잘라낸다”며 “노벨 인사상감이라는 조롱을 당하는 이 대통령의 인사,사퇴할 사람은 사퇴하고 책임질 사람은 책임져야 대통령이 살 수 있다.오기인사가 아니고 순리인사를 해야 대통령이 성공하고 레임덕을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박주선 최고위원도 “대통령의 인사무능,독선과 아집의 국정운영으로 여권 내부에선 권력 암투가 벌어지고 있다”고 비난했고,이춘석 대변인은 “MB의 인사 스타일은 자기에 충성하는 사람은 회전문식으로 계속 중용해 작년에 봤던 각설이를 또 보는 식의 ‘각설이 인사’”라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동시에 인사청문의 과녁을 최중경 지식경제부,정병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내정자에게로 옮기고 철저한 검증과 대대적인 공세를 예고했다.

 정 후보자의 낙마로 고무된 민주당은 두 사람 가운데 추가 낙마자가 나올 경우 현 정권으로부터의 민심 이반과 레임덕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고 청문회에 당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