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나라 “정 후보 고심어린 결단”

한나라 “정 후보 고심어린 결단”

입력 2011-01-12 00:00
업데이트 2011-01-12 1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나라당은 12일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의 자진사퇴와 관련,고심 어린 결단이라고 평가하면서 당청갈등이나 청와대 인사책임자 문책론 등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안상수 대표는 이날 당중앙위 신년하례회에서 “정 후보자 사퇴문제는 일단락됐고 당청간 특별한 갈등도 없었다”고 밝힌 뒤 문책론에 대해선 “책임은 무슨 책임이냐”고 일축했다.

 김무성 원내대표는 “당청은 한몸이고 정 후보 사퇴로 문제는 마무리됐다”고 말했다.

 안형환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정 후보자 입장에서 할 말이 많겠지만 대통령과 정부를 위해 고심어린 결단을 내렸다”며 “한나라당은 앞으로 더욱 국민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향후 당청관계 전망과 그 해법에 대해선 내부적으로 시각차를 보였다.

 김형오 전 국회의장은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당청은 완전히 같거나 다를 수 없고,완승.완패주의에 젖어서도 안된다”며 “모두가 걱정하는 레임덕 현상을 막기 위해 우리 스스로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친이(친이명박)계 의원모임인 ‘함께 내일로’ 대표 안경률 의원은 “당과 청와대는 둘이 아니고 하나인 만큼 사전에 밀도있게 협의했더라면 더 좋았다”며 “앞으로 는 당청간 채널을 다양화해 교감하고 갈등을 줄어야 한다”고 말했다.

 강승규 의원은 “대통령 레임덕으로 몰아가는 것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안된다”며 “당청소통을 통해 이견을 해소하고 건강한 관계를 유지해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당청관계 문제가 어정쩡하게 봉합됐고 갈등의 불씨가 살아있다는 전망과 함께 청와대의 변화와 참모진의 철저한 자성이 필요하다는 요구도 나왔다.

 한 최고위원은 “당이 청와대를 향해 더욱 고삐를 죄고 나갔어야 했는데 문제가 봉합됨에 따라 갈등의 불씨는 살아있다”고 밝혔고,정태근 의원은 “청와대 참모가 당에 유감을 표현하기 전에 정말 참모로서 제대로 하는지,자리를 걸고 직언을 하는지 자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친박(친박근혜)계 의원은 “정동기 사퇴는 대통령 인사스타일과 국정운영 방식에 대한 당차원의 제동이었고,당청 관계는 상당히 금이 갔다”며 “청와대와 당 가운데 어느 한 쪽이 변하지 않으면 더 큰 갈등을 불러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정몽준 전 대표는 최고.중진회의에서 “청와대가 정 후보를 지명하면서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기 위해 얼마나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잘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배은희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집권 4년차 이명박 정부의 국정운영에 부담을 주지 않고 국민감정을 고려해 내린 용단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배 대변인은 “정 후보자의 사퇴를 고뇌어린 결단으로 이해한다”며 “한나라당은 앞으로도 더욱 낮은 자세로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여 ‘친서민 중도실용’ 기조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 대변인은 또 “야당도 정부.여당의 진심을 이해하고 국정운영의 동반자로서 역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