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묘년 초반 정국 ‘시계제로’

신묘년 초반 정국 ‘시계제로’

입력 2011-01-12 00:00
업데이트 2011-01-12 1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의 12일 낙마로 신묘년 정국이 벽두부터 불투명한 상황으로 빠져들고 있다.

 당장 여권은 낙마 과정에서 불거진 당과 청와대의 균열 양상과 권력누수의 조짐 등 후유증을 수습하면서 ‘성난 민심’을 달랠 수 있는 새로운 후보자를 물색해야 하는 어려운 입장에 처하게 됐다.

 특히 한나라당이 이번 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 반기’에서 보여준 것처럼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여론을 의식,‘당 우위’의 노선을 가속화할 개연성이 커 당청관계의 앞길이 주목된다.

 한나라당 지도부와 여론에 민감한 수도권 의원들이 올들어 공공연히 “집권 3년차까지는 당이 정부를 지지한 만큼 이젠 정부가 당을 도와야 한다”고 하는 것도 향후 양측의 관계가 녹록지 않을 것임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이 때문에 한미 FTA(자유무역협정)를 비롯해 안보위기를 부른 대북관계 등 국가현안에서 여권이 한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가 정국 흐름을 크게 좌우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번 인사파동 사태로 이명박 대통령은 국정운용에 어느 정도 부담을 안게 됐다는 평이 나온다.일각에서는 집권 후반기 권력누수 현상이 서서히 시작된게 아니냐는 관측도 없지 않다.

 그러나 청와대는 대통령 임기가 2년이나 남았고 이번 사태는 어디까지나 정 후보자 개인 도덕성에 관한 문제라는 입장이다.대통령의 국정운영 전반에까지 연결시킬 문제가 아닌 만큼 향후 여당과의 유기적 협력 속에 올해 국정운영의 두 축인 경제와 안보에 주력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한나라당도 당초 걷잡을 수 없이 번지는 구제역 재난 등의 책임있는 처리를 통해 국회를 정상화하고 4월로 다가온 분당을과 김해을의 재보선에 올인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인사 파동으로 여론이 악화됨에 따라 집권여당으로서 체면을 구기게 됐고 민생법안이 산적한 2월 국회의 정상화를 견인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해졌다는 관측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박근혜 전 대표가 40%에 육박하는 지지율을 바탕으로 시동을 건 대권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어 정치권의 유동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재오 특임장관이 화두를 던지고 친이(친이명박) 직계 일각에서 연초부터 제기하고 있는 개헌론은 연일 터져나오는 쟁점들에 묻혀 국민의 관심권에 들어오지 못하는 양상이어서 전도가 불투명하다.

 반면 민주당은 지난해 12월31일 정 후보자의 지명 이후 파상공세를 퍼부으며 낙마를 이끌어냄으로써 신묘년 정국 초반을 우위 속에 시작하게 됐다.

 민주당은 이를 발판으로 예산안 강행처리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를 이끌어내는데 주력하면서 장내외 투쟁을 병행하다가 여론의 추이를 보며 전격적인 국회 복귀를 선언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