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동기 전격사퇴…與 후유증 조기수습 진력

정동기 전격사퇴…與 후유증 조기수습 진력

입력 2011-01-12 00:00
업데이트 2011-01-12 1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격 논란을 빚어온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가 12일 국회 인사청문회도 하지 못한 채 낙마함에 따라 여권 내부에 적잖은 후유증이 예상된다.

 지난해말 예산안 강행처리에 따른 후폭풍을 수습하고 신묘년 정국 초반부터 강력한 국정 드라이브를 걸어 내년 총선.대선의 길목에서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려 했던 여권의 구상도 어느정도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정 후보자는 한나라당 지도부가 지난 10일 “국민의 뜻을 알아본 결과 적격성이 있다고 보기 힘들다고 판단했다”며 자신에 대해 거취결정을 압박하자 고심을 거듭하다 이날 결국 사퇴입장을 밝히고 물러나는 길을 택했다.

 한나라당 지도부가 대통령의 인사권과 관련된 사안에서 이같이 정면 도전하는 양상을 보이며 반대 의견을 낸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한나라당으로서는 그만큼 정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심상치 않으며 시간을 끌다가는 자칫 여권 전체가 타격을 받아 당장 이번 4월로 다가온 분당.김해을 재보선은 물론 내년 4.11 총선까지도 어려워질 수 있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여권은 이번 사태로 향후 정국 주도권을 상실,자칫 야권에 끌려다닐 가능성을 크게 우려하면서 후유증 수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당청의 고위 관계자들은 한나라당 지도부의 정 후보자 사퇴 촉구 이래 다각적인 접촉을 갖고 “당청 갈등의 확산은 바람직하지 않다”는데 의견을 모으는 등 파장 차단에 진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대선잠룡으로 분류되는 정몽준 의원,정의화 국회부의장,김무성 원내대표 등이 잇따라 언론을 향해 “무한책임을 가진 집권여당으로서 자중자애해야한다” “발언에 신중해야 한다” “당정청은 공동운명체” “레임덕 현상을 막기 위해 우리가 해야할 부분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라고 발언한 것도 사태수습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그럼에도 이번 사태로 대통령 인사 스타일이 다시 비판의 도마 위에 오르는 등 파장이 확산된 터라 청와대가 결국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실제로 이번 사태로 이명박 대통령은 집권 4년차의 첫 단추가 잘못 꿰어짐에 따라 향후 국정을 운용하는데 얼마간의 부담을 안게 됐다는 평가가 적지 않다.

 당초 청와대는 천안함.연평도 사태 등 잇단 안보위기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대북 문제의 주도권을 확보하는 한편 친서민.공정사회의 드라이브를 다시한번 강하게 건다는 구상이었으나 차질이 빚어졌다.

 청와대는 그러나 대통령 임기가 2년이나 남았고 이번 사태는 어디까지나 정 후보자 개인 도덕성에 관한 문제인 만큼 대통령의 국정운영 전반에까지 연결시킬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