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黨·靑 ‘정동기 갈등’ 일단 수면 밑으로

黨·靑 ‘정동기 갈등’ 일단 수면 밑으로

입력 2011-01-12 00:00
업데이트 2011-01-12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권력투쟁 재연 가능성은 여전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의 사퇴 여부를 놓고 정면충돌했던 한나라당과 청와대는 11일 일단 ‘확전’을 자제했다. 상대를 자극할수록 ‘공멸’의 길로 접어든다는 위기감이 크게 작용했다. 그러나 각자 내부의 불만은 여전해 언제든 권력투쟁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

이미지 확대
심각한 MB
심각한 MB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의 적격성 여부를 놓고 청와대와 한나라당이 정면충돌한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이 11일 청와대에서 열린 주요20개국(G20) 서울 정상회의 후속조치 보고대회에 참석, 심각한 표정으로 보고를 받고 있다.
김명국기자 daunso@seoul.co.kr
전날 한나라당 최고위원단의 정 후보자 사퇴촉구 의사결정에 참여하지 못한 김무성 원내대표는 중국 출장 일정을 하루 앞당겨 이날 새벽 귀국한 뒤 기자간담회를 갖고, “신중치 못한 결정이었다.”면서 “민주주의의 기본이 인권인데, (정 후보자는) 악 소리도 내지 못하고 가버리게 된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일부 의원들은 청와대와 조율에 나섰던 원희룡 사무총장에게 전화를 걸어 강력한 유감의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거사’를 주도했던 안상수 대표도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 후보자와 관련한 언급은 삼간 채 “국민여론이 국정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만 했다. 당청 고위 관계자들은 오전 시내 한 호텔에서 만나 갈등이 확산돼서는 안 된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나경원 최고위원은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당이 주도권을 잡는 모양으로 결정해 발표한 것이 오히려 청와대의 부담을 덜고 당청이 ‘윈윈’하는 길”이라면서 “정 후보자 사퇴 촉구는 당의 반란이 아니라 청와대와 정부, 당을 위하는 일이라고 생각해 그렇게 결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일부 소장파와 친박계는 물론 친이계 의원들도 전날 청와대 홍보수석이 여당 지도부의 결정에 유감을 표명한데 대해 “반성이 없는 적반하장”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정동기 후보자는 이날 오후 통의동 금융감독원 별관에 마련된 사무실에서 퇴근하는 길에 자신의 거취와 관련, “하룻밤 더 생각해 보겠다. (청와대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내가 결정할 일”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이 이미 부적격 결론을 내린 상황이어서 청문회 통과 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에 조만간 사퇴할 것이라는 게 여권의 중론이다.

이지운기자 jj@seoul.co.kr
2011-01-12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