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의 본격적인 성장은 아파트 브랜드 자이(Xi)의 론칭과 함께 시작됐다. 아파트 브랜드로는 후발주자였지만 자이는 확고한 브랜드 아이덴터티를 구축하며 단숨에 업계 최고급 브랜드로 자리를 잡았다. 업계 최초로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도입하며 아파트를 단순 주거공간에서 탈피, 고급 라이프 스타일의 실현에 성공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자이의 성공은 GS건설의 성장을 견인했다. 자이 론칭을 시작한 2002년에 주택 부문 매출이 7800억원이던 것이 2010년에는 2조 3500억원으로 3배 가까이 늘었다. GS건설의 전체 매출도 같은 기간 3조 1000억원에서 8조 4000억원으로 급상승했다. 자이의 혁신이 GS건설의 성장을 이끈 셈이다.
GS건설은 주택뿐 아니라 정유 플랜트 부문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국내에서 LG석유화학과 GS칼텍스의 주요 공정을 진행하며 기술력을 축척한 GS건설은 해외 정유 플랜트 시장에서도 국내 대표 주자로 꼽히고 있다. 최근에는 중동뿐 아니라 베트남, 카자흐스탄 등 전 세계 주요 정유 플랜트 시장에서 대규모 수주에 성공하며 괄목한 성장을 이뤄냈다.
2012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2012~2013’ 평가에서 ‘슈퍼섹터 리더’에 선정되기도 했다. GS건설은 최고 수준의 아파트 브랜드와 세계적인 정유 플랜트 기술을 바탕으로 신성장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글로벌 건설업체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GS건설이 지은 오만 소하르 아모마틱스플랜트 전경. 주택과 플랜트 분야를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다.
GS건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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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건설은 주택뿐 아니라 정유 플랜트 부문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국내에서 LG석유화학과 GS칼텍스의 주요 공정을 진행하며 기술력을 축척한 GS건설은 해외 정유 플랜트 시장에서도 국내 대표 주자로 꼽히고 있다. 최근에는 중동뿐 아니라 베트남, 카자흐스탄 등 전 세계 주요 정유 플랜트 시장에서 대규모 수주에 성공하며 괄목한 성장을 이뤄냈다.
2012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2012~2013’ 평가에서 ‘슈퍼섹터 리더’에 선정되기도 했다. GS건설은 최고 수준의 아파트 브랜드와 세계적인 정유 플랜트 기술을 바탕으로 신성장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글로벌 건설업체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5-07-17 4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