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 토박이가 일군 스타트업 “임직원 90% 고향 출신” [대한민국 인구시계 ‘소멸 5분전’]

부산 토박이가 일군 스타트업 “임직원 90% 고향 출신” [대한민국 인구시계 ‘소멸 5분전’]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4-03-27 03:17
업데이트 2024-03-27 0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염상준 센디 대표

부산 우수 물류 인프라·인재 활용
서울 지사 없이 화물운송 앱 운영


이미지 확대
부산 출신으로 고향에 돌아와 화물운송 디지털플랫폼을 창업한 염상준 센디 대표가 “지방에서 창업해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센디 제공
부산 출신으로 고향에 돌아와 화물운송 디지털플랫폼을 창업한 염상준 센디 대표가 “지방에서 창업해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센디 제공
“지방에서는 창업해 성공하기 어렵다고요?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부산에 계속 남아서 고향에 머물고 싶은 청년에게 선택지를 제공할 겁니다.”

‘센디’는 동명의 화물운송 플랫폼을 운영하는 부산 지역 스타트업이다. 부산 출신으로 부산대를 졸업한 뒤 서울에서 사업을 하던 염상준(46) 센디 대표는 2013년 고향으로 돌아와 회사를 설립했다. 염 대표는 26일 “국내 물류 시장의 비효율성을 개선하려고 2018년 지금의 서비스를 내놨다”고 말했다.

센디는 중간 과정 없이 화주와 화물차주를 직접 연결하는 디지털플랫폼이다. 화주와 화물차주 모두 ‘예측 가능한 운송’을 누릴 수 있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스마트폰 앱에서 화주가 화물 운송 신청을 하면 인공지능(AI)이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운송의 모든 과정을 관리하면서 최적의 운송 차량과 경로를 제시하고, 정확한 도착 시간과 운임까지 알려준다.

센디는 서비스 시작 이후 플랫폼 내 거래액 기준으로 매년 50% 이상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 1분기 거래액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80%나 늘었다. 지난해 70억원 규모로 시리즈B 투자 유치를 마무리하는 등 지금까지 누적 투자유치 185억원을 기록 중이다. 고객사도 아성다이소, AJ네트웍스, CJ제일제당 등 150여개사에 달한다.

기술과 아이디어가 무기인 스타트업에게 투자 유치는 숙명이다. 지방에서 시작했지만 더 많은 투자 기회를 만들기 위해 서울 등 수도권에 본사보다 큰 지사를 세우거나 아예 본사를 옮기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센디는 수도권 지사 없이 부산 본사 체제를 유지하면서 성장했다. 전체 임직원 40여명 중 90%가 부산 청년이다. 좋은 일자리를 찾아 서울로 갔다가 센디에 합류하면서 돌아온 청년도 여럿이다.

염 대표는 “제1 항만도시인 부산엔 물류와 관련한 인프라가 뛰어나고 우수한 인재가 많다. 어떤 사업이든 지역 자원을 잘 활용하면 지방에서도 충분히 성장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염 대표는 이어 “지금 부산의 창업 생태계는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인재 육성과 확보, 지역 내 네트워크 활성화, 초기 자금 지원 등에 지역사회의 지원이 이뤄지면 더 많은 유망 기업이 탄생할 것”이라며 “단순히 성공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것을 넘어 물류 산업을 혁신해 지역사회와 상생하면서 보다 큰 가치를 창출하고 지역 청년들에게 희망과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정철욱 기자
2024-03-2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