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돈봉투’ 인정 진술들 나와…송영길 향하는 檢 수사[로:맨스]

‘돈봉투’ 인정 진술들 나와…송영길 향하는 檢 수사[로:맨스]

곽진웅 기자
곽진웅 기자
입력 2023-05-12 16:51
업데이트 2023-05-15 09: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부 혐의 인정하는 사건 관계자들

송영길 檢 수사탄력 붙을 전망
입건 현역의원 소환 일정 조율

이미지 확대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2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서 돌아나오고 있다. 2023.5.2 홍윤기 기자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핵심 관계자들에게 일부 혐의를 인정하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하면서 송영길 전 대표 등 ‘윗선’을 향한 수사가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 주 연루된 현역 의원들을 불러 사건 경위를 파악할 것으로 보인다.

13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최근 사업가 김모씨에게 2021년 5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수천만원의 정치자금을 마련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김씨는 강래구 전 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 회장의 요구로 자금을 마련했고, 이를 봉투에 담아 송 전 대표의 보좌관이었던 박모씨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당초 강 전 회장이 뿌린 돈 9400만원 중 8000만원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김씨의 도움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다만 김씨가 강 전 회장을 거치지 않고, 박씨에게 직접 정치자금을 줬다고 시인하면서 검찰은 진위를 확인하고 있다.

검찰이 확보한 ‘이정근 통화 녹음파일’에도 강 전 회장 등이 김씨에게 자금 마련을 요구한 정황이 담긴 것으로 파악됐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이 강 전 회장과 한 통화에서 김씨를 언급하면서 “그 사람밖에 없잖아. 다른 스폰서가 있느냐”, “밥값이 없다. 현찰로 마련해달라고 얘기해라” 등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를 토대로 혐의를 구체화하고 추가 증거인멸 정황을 포착했다. 이어 두 차례 걸친 구속영장 청구 끝에 지난 8일 강 전 회장의 신병을 확보했다.
이미지 확대
[로ː맨스]
[로ː맨스] 법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일입니다. 법원과 검찰청 곳곳에는 삶의 애환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복잡한 사건의 뒷이야기부터 어렵고 생소하게 느껴지는 법 해석까지, 법(law)과 사람들(human)의 이야기(story)를 서울신문 법조팀 기자들이 생생하게 전합니다.
검찰은 송 전 대표 등 윗선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김씨가 돈을 전달한 인물로 박씨를 지목함에 따라 그가 보좌했던 송 전 대표에 대한 수사도 진척될 전망이다. 검찰은 송 전 대표의 개인 후원조직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와 경선캠프에서 회계담당자로 일했던 또 다른 박모씨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3월쯤 프랑스 파리를 방문해 현지에 체류 중이었던 송 전 대표를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강 전 회장에게도 일부 혐의를 인정하는 진술을 확보했다. 강 전 회장은 경선캠프 지역 본부장 등 일부 인사에게 돈을 건넨 혐의는 인정하면서도 ‘매표 목적은 아니었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현역 의원들에게 살포된 돈 봉투에 대해서는 ‘관여한 바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르면 다음 주 윤관석·이성만 무소속 의원 등 현역 의원들에 대한 소환 조사가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 이들은 송 전 대표 당선을 목적으로 강 전 회장 등과 공모해 돈 봉투를 살포하는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 관계자는 “현역 의원을 포함해 주요 피의자 소환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상당 부분 조율이 이뤄졌고 머지않은 시점에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곽진웅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