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 차이나 리포트]<2부> ③ 2·3선 도시사람들

[新 차이나 리포트]<2부> ③ 2·3선 도시사람들

입력 2010-06-29 00:00
업데이트 2010-06-29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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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중국인을 말한다

중국시장(市長)협회는 최근 ‘2009년 중국 도시발전보고서’를 통해 2020년이면 중국 인구의 절반이 도시에 거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여전히 선진국의 도시화율에는 못 미치지만, 중국의 도시화는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이 같은 흐름 속에서 ‘1선 도시’로 꼽히는 베이징, 상하이 등과 함께 중국의 발전을 이끌고 있는 ‘2, 3선 도시’의 도시민들을 통해 달라지는 중국인들의 삶을 살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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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와 중국인

광저우에 사는 왕티란(王體蘭·57)은 한달에 2~3번은 우한(武漢)의 아들 집에서 주말을 보낸다. 예전에는 비행기를 타자니 가격이 비싸고, 일반 열차를 타면 12시간 정도 걸리는 탓에 자주 찾지 못했지만 지난해 말 고속철도가 개통되면서 달라졌다. 3시간이면 광저우에 갈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왕티란은 “일반 열차에 비해 가격이 300~400위안 정도 비싸지만 빠르고 편해 만족한다.”고 말했다. 광저우~우한 간 고속철도는 시험 운행 당시 최대 속도 394.2㎞/h로 세계 신기록을 세운 바 있다.

중국의 도시화 전략은 개별형 개발에서 네트워크형으로 바뀌었다. 특정 도시를 중점적으로 키우는 것에서 벗어나 구역 내 도시가 함께 발전을 꾀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대규모 교통·물류 시설 정비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고속 열차가 속속 도입되고 있다.

중국 정부의 목표는 2012년까지 전국을 1일 생활권으로 만드는 것이지만 이미 중국인들의 생활은 목표에 근접해 있는 듯 보였다. 한국에서 서울~대전을 출퇴근 하는 사람들이 있듯, 톈진에 살면서 베이징에서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들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물류 관련 일을 하는 차오허(曹鶴·25)는 “29분 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베이징에 살면서 출퇴근하는 사람들 보다 낫다.”고 말했다. 중국 과학원의 최근조사에 따르면 베이징의 평균 출근 소요시간은 52분이었다.

고향에 가기 위해 24시간, 36시간 기차를 탔던 경험은 이제 많은 사람들에게 추억이 됐다. 편명 ‘D’로 시작하는 고속 열차가 가져온 작은 혁명이다. 시속 200㎞대로 운행돼 ‘고속’이라는 이름이 어울리지 않는 구간도 있지만 기존 열차에 비하면 역시 빠르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고속열차 도입과 함께 새로 지어진 역사들은 공항 뺨치는 시설과 규모를 자랑한다. 출발과 도착시간도 정확한 편이어서 취재 중 5차례 고속 열차를 이용했지만 운행이 지연된 것은 단 한 번뿐이었고, 그 역시 미리 공지 받을 수 있었다.

우한·톈진 나길회기자 kkirina@seoul.co.kr

■용어클릭

●2·3선 도시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처럼 이미 국제 수준의 반열에 오른 대도시는 1선 도시로 분류된다. 선전, 난징, 우한 등 대부분의 성도(省都)와 주요 연해 도시는 2선 도시, 그 밖의 중대형 도시를 3선 도시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1·2·3선 도시를 구분하는 뚜렷한 기준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2010-06-29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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