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도시, 간판문화가 첫걸음”

“명품도시, 간판문화가 첫걸음”

김학준 기자
입력 2008-09-29 00:00
수정 2008-09-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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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원경 광고물관리팀장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펴 전국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인천 중구청 주원경 광고물관리팀장은 “시범사업은 인식을 바꾸고 확산시켜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게 된다.”며 시범사업이 갖는 의미를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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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을 펼치게 된 계기는

-간판은 업소의 얼굴입니다. 얼굴이 좋으면 전체가 좋아보이는 것이 세상사의 이치입니다. 간판으로 인해 형성된 좋은 이미지는 손님이 업소를 찾게끔 하는 심리적 동기를 유발하게 됩니다. 인천은 세계 일류 명품도시를 지향하고 있는데 ‘간판문화’부터 바꾸는 것이 첫걸음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업 진행과정과 향후 일정은

-간판 교체는 업주들의 호응을 유도하기 위해 전액 구 예산으로 이뤄졌습니다. 추가로 사업을 펼칠 구청 앞 구간에 대해서는 사업비의 10% 정도를 업주에게 부담시킬 방침입니다. 행정안전부로부터 받은 특별교부금 3억원은 사업이 새로 진행되는 ‘삼치거리’에 투입됩니다.

추진하는 데 어려움은 없었는지

-업주들의 사업 취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왜 멀쩡한 것을 굳이 바꾸려 하느냐.”며 귀찮아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 효과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1단계 사업에 동참하지 않았던 업주들도 추가 사업에 참여시켜줄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거리 전체를 새로 짜는 간판사업의 전례나 매뉴얼이 없어 스스로 틀을 만들어가야 했습니다. 크고 눈에 띄는 간판을 선호하는 업주들과 전체 미관과 ‘간판의 공공성’을 고려해야 하는 지자체의 입장 차이도 컸습니다.

업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것은

-간판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야 합니다. 도심 건물들과 같이 간판이 어지럽게 배열돼 있으면 업소 인식도가 오히려 떨어집니다. 간결하면서도 주변과 조화되는 간판이 행인들의 눈길을 끈다는 것을 이번 사업을 통해 알게 됐습니다. 정비된 간판은 매출과 부동산가격 인상과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인천 김학준기자 kimhj@seoul.co.kr
2008-09-29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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