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기업 직원의 작은 아이디어가 특허상품으로 등록됐다.
22일 서울시설공단에 따르면 공단은 도로 갈림길에 설치되는 70㎝ 높이의 플라스틱 ‘시선유도봉’에 콘크리트 받침대를 붙이는 공법을 개발,179㎞에 이르는 자동차전용도로의 유도봉을 모두 교체했다.
기존의 유도봉은 도로에 볼트 3개를 박아 고정한다. 따라서 자동차와 부딪히면 유도봉이 부서지면서 도로가 파손되기 십상이다.
파손 지점에 뾰족한 볼트가 튀어나와 자동차 타이어가 펑크날 수도 있다. 또 새 유도봉을 설치하려면 다른 곳에 볼트를 또 박아야 해 도로가 지저분해진다.
그러나 유도봉 받침대를 20㎝ 깊이로 땅속에 묻으면 이런 문제점이 깔끔하게 해결된다. 자동차 추돌 때에도 유도봉이 찌그러졌다가 다시 펴진다.
아이디어는 공단 도로관리팀 안세천 대리가 짜냈다.1년 가까이 견본 만들기와 설치를 반복했다. 새 유도봉은 공단의 특허로 등록되고 서울시 ‘창의경영 아이디어 발표회’에서 최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공단은 한해 4200만원을 절감하게 됐다.
김경운기자 kkwoon@seoul.co.kr
기존의 유도봉은 도로에 볼트 3개를 박아 고정한다. 따라서 자동차와 부딪히면 유도봉이 부서지면서 도로가 파손되기 십상이다.
파손 지점에 뾰족한 볼트가 튀어나와 자동차 타이어가 펑크날 수도 있다. 또 새 유도봉을 설치하려면 다른 곳에 볼트를 또 박아야 해 도로가 지저분해진다.
그러나 유도봉 받침대를 20㎝ 깊이로 땅속에 묻으면 이런 문제점이 깔끔하게 해결된다. 자동차 추돌 때에도 유도봉이 찌그러졌다가 다시 펴진다.
아이디어는 공단 도로관리팀 안세천 대리가 짜냈다.1년 가까이 견본 만들기와 설치를 반복했다. 새 유도봉은 공단의 특허로 등록되고 서울시 ‘창의경영 아이디어 발표회’에서 최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공단은 한해 4200만원을 절감하게 됐다.
김경운기자 kkwoon@seoul.co.kr
2007-06-25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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