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기시다 “尹, 약속·결단 흔들림 없다…양국 신뢰에 도움”

日기시다 “尹, 약속·결단 흔들림 없다…양국 신뢰에 도움”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4-04-10 14:24
업데이트 2024-04-10 1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미 동맹보여주는 것 중요”
한중일 정상회의 가능성도 점처져

이미지 확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5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외신들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뉴시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5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외신들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뉴시스
미국을 방문 중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윤석열 대통령과의 관계가 한일 양국간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10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국빈 방미 전 일본 도쿄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은 적어도 내 경험상으로 그의 약속이나 결단에 있어 흔들림이 없었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외무상으로 일할 때 개인적 관계가 외교에서 큰 차이를 만든다는 것을 배웠다는 것을 언급하면서 “궁극적으로 그것(관계)은 외교에 관한 결정을 내리는 최고 관리들 간의 관계에 달렸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백악관에서 진행되는 조 바이든 대통령과의 정상회담과 관련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중동에서의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 동아시아의 안보 환경 속에서 세계는 지금 역사적인 전환점에 직면해 있다”면서 “미일 동맹이 오늘날 불확실한 국제 사회에서 얼마나 강한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방문 기간, 미일 동맹은 양국간 지도자들 사이에서만 형성되는 관계가 아니라 의회, 정부, 많은 사기업, 지방 정부 등과의 관계라는 점도 강조하고 싶다”라고 했다.

기시다 총리는 우크라이나 지원 문제에 대해 “러시아가 승리하면 그것은 국제법을 어겨도 무력이 실익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그 경우 동아시아에 무슨 일이 일어나겠느냐. 어떤 나라도 잘못된 메시지를 받게 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 미국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 문제와 관련해선 “바이든 대통령과 논의할 계획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미국을 국빈 방문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8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해 꽃다발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을 국빈 방문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8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해 꽃다발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기시다 총리는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 뒤 미국 상하원 합동 연설에 나선다. 이 자리에서 일본이 전쟁을 벌일 수 있는 보통국가로 안보 체계를 전환한다는 선언이 나올지 주목된다.

전 인터뷰에서 기시다 총리는 “이웃에 탄도미사일과 핵무기를 개발하고 있는 나라들이 있고, 불투명한 방식으로 국방 역량을 증강 중인 나라들이 있으며, 동·남중국해에서 힘에 의한 일방적인 현상 변경 시도가 있다”며 일본의 안보정책을 전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방문을 통해 미국이 이런 점을 이해하고 함께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증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한중일 3국 정상회의 개최 일정이 오는 26∼27일 전후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중일 정상회의가 개최되면 4년여만에 열리는 것으로 정상회의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리창 중국 총리가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