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위기 속 ‘무탄소’ 고군분투 감사”[그린건설대상]

“경제 위기 속 ‘무탄소’ 고군분투 감사”[그린건설대상]

입력 2023-12-06 01:20
업데이트 2023-12-07 1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사평

이미지 확대
송두삼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송두삼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최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비용 상승과 지구온난화에 따른 전 세계적인 기후위기는 우리 일상생활에 다양한 방면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종국에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올해로 14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그린건설대상’은 우리 건설산업의 무탄소 산업 전환을 촉진하는 ‘트리거’의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달 23일 제14회 대한민국 그린건설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서울신문과 국토교통부 관계자, 산학전문위원단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는 종합대상을 포함하는 4개의 국토부장관상과 주최 기관인 서울신문사가 제공하는 3개의 서울신문사장상을 선정했다.

종합대상은 국내 최초로 도시 브랜드 개념을 도입한 ‘DK아시아’가 선정됐다. DK아시아는 2023년 대한민국 첫 번째 리조트 콘셉트의 검암역 로열파크씨티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으며, 왕길역 로열파크씨티(2만 1313가구) 공급에 나서는 등 특화된 기반시설과 조경 등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건설사로 다지고 있다.

건축대상으로 선정된 대우건설의 ‘논산 푸르지오 더 퍼스트’는 ‘제로 에너지 하우스’ 기술이 적용됐으며,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랜드마크 단지를 실현했다. 디자인대상으로 선정된 포스코이앤씨의 ‘더샵 노형포레’는 입주민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지복층 설계(1층타입)와 테라스 특화설계(4층타입), 넉넉한 주차공간 등으로 리조트형 주거단지 디자인의 새로운 지평을 제시했다. 주거문화대상으로 선정된 금호건설의 ‘옥천역 금호어울림 더퍼스트’는 전 세대를 남향 위주로 배치하고, 대부분의 세대가 맞통풍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되는 등 일조량 및 채광, 환기 성능이 우수한 주거단지를 구현했다.

스마트대상을 받은 현대건설의 ‘(대전)힐스테이트 가양 더와이즈’는 세련된 디자인, 초고층의 랜드마크 주거단지로 대전 구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ESG경영 대상으로 선정된 GS건설은 최근 GS이니마를 통해 전 세계적인 물부족 문제 해결에도 앞장서고 있다. 친환경대상으로 선정된 DL이앤씨의 ‘동탄레이크파크 자연& e편한세상’은 동탄 호수공원 생활권으로 자연과 도시가 조화를 이루는 고품격 친환경 주거단지다.

어려운 상황에서 고군분투하는 국내 건설업계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한다. 특히 이번 14회 대한민국 그린건설대상에 선정된 업체 관계자들에게 축하와 감사의 말을 전한다.

송두삼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2023-12-06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