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출생에 미치는 영향은…” 전국 ‘노키즈존’ 실태조사

“저출생에 미치는 영향은…” 전국 ‘노키즈존’ 실태조사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3-07-26 09:38
업데이트 2023-07-26 09: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아차 자료사진. 123RF
유아차 자료사진. 123RF
정부는 업장 내 어린이들의 출입을 제한하는 ‘노키즈존’(No Kids Zone)이 저출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한 실태 조사에 나선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지난 25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노키즈존이) 저출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향후 캠페인 등 정책에 참고하기 위한 목적의 연구용역을 육아정책연구소에 의뢰해 내달까지 실시한다”고 설명했다. 육아정책연구소는 유아교육과 보육, 육아 관련 정책연구를 수행하는 국책연구기관이다.

정부 차원에서 노키즈존 실태를 전수조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사 대상은 어린이 출입을 금지 또는 제한하는 노키즈존 매장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힌 식당, 카페 등 사업장으로 전국 400여곳 안팎으로 추산된다.

조사를 통해 사업주가 매장을 노키즈존으로 운영하는 이유, 사업주와 부모 및 고객의 인식도 등을 알아볼 계획이다. 조사는 다음달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정부가 노키즈존을 부정적으로 보고 실태조사에 착수한 것은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복지부 관계자는 “그간 노키즈존 실태에 대한 공식적 조사가 진행된 적이 없어서 육아친화적 환경 조성 차원에서 실태조사 연구를 실시한다”며 “정부가 노키즈존 매장을 금지할 수는 없으므로 현황을 파악해보고 인식 개선 캠페인, 내부 정책 마련 등에 있어 논의 토대로 삼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국민 10명 중 6명 “노키즈존 찬성”
노키즈존은 뜨거운 논쟁거리다.
이미지 확대
노키즈존 자료사진. 아이클릭아트
노키즈존 자료사진. 아이클릭아트
지난 5월 시장조사 전문기관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성인 1000명으로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61.9%는 노키즈존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미혼자 중에서는 67.9%가 찬성했고, 기혼자이지만 자녀가 없는 응답자도 70.4%가 찬성했다.

자녀가 있는 기혼자의 경우 절반 이상(53.6%)이 노키즈존을 찬성했다.

노키즈존에 찬성하는 이유로는 전체 응답자 중 69.0%(중복응답)가 ‘어린이를 제대로 통제하지 않는 부모들이 많아서’라고 답했다. ‘피해받지 않을 권리가 있어서’라는 응답도 67.5%에 달했다.

노키즈존에 반대하는 응답은 24.0%로 나타났다. 반대하는 이유로는 ‘어린이와 부모 역시 매장에 방문할 권리가 있다’는 답이 57.5%로 가장 많았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