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 달 전 ‘이상 없다’더니… 수내역 에스컬레이터 공포의 역주행

한 달 전 ‘이상 없다’더니… 수내역 에스컬레이터 공포의 역주행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3-06-09 02:25
업데이트 2023-06-09 0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5초 만에 ‘와르르’… 14명 부상
시민들, 넘어져 깔린 탑승객 구조
수동 조작 없어… 기계 결함 가능성
역주행 방지 미작동·부실점검 논란

이미지 확대
8일 오전 8시 20분쯤 경기 성남시 분당구 지하철 분당선 수내역 2번 출구 상행 에스컬레이터가 갑자기 역주행하면서 이용객 14명이 다치자 긴급 출동한 119구급대원들이 부상자들을 돌보고 있다. 이 사고로 3명이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으며, 11명은 비교적 가벼운 상처를 입어 치료받은 뒤 귀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제공
8일 오전 8시 20분쯤 경기 성남시 분당구 지하철 분당선 수내역 2번 출구 상행 에스컬레이터가 갑자기 역주행하면서 이용객 14명이 다치자 긴급 출동한 119구급대원들이 부상자들을 돌보고 있다. 이 사고로 3명이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으며, 11명은 비교적 가벼운 상처를 입어 치료받은 뒤 귀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제공
경기 성남시 분당구 지하철 분당선 수내역 2번 출구 상행 에스컬레이터가 역주행해 이용객 14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8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20분쯤 수내역 2번 출구에서 작동 중이던 상행 에스컬레이터가 아래쪽으로 역주행했다. 이 사고로 이용객 A씨 등 3명이 허리와 다리 등에 상처를 입어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경상을 입은 B씨 등 11명은 치료를 받고 귀가했다.

사고 상황이 담긴 폐쇄회로(CC)TV 영상을 보면 출근 시간대 시민들이 줄지어 탑승하던 상행 에스컬레이터가 갑자기 역주행하기 시작했다. 에스컬레이터에 탑승하려던 시민들은 이를 보고 급하게 대피했다. 그러나 앞서 탑승해 있던 이용객들은 에스컬레이터가 점차 빠른 속도로 역주행하자 도미노처럼 줄줄이 넘어졌다. 넘어진 이용객들이 에스컬레이터 하단부에 겹겹이 쌓여 아비규환을 방불케 했다. 일부는 에스컬레이터 난간 너머 반대 방향으로 떨어지기도 했다. 시민들이 아래에 깔린 탑승객을 끄집어내는 모습도 보였다.

이날 사고로 다친 남모(17·고등학교 2학년)양은 “중간쯤에 서 있었는데 갑자기 에스컬레이터가 거꾸로 내려가 그대로 넘어졌다”면서 “한참 내려간 것 같았는데, 3~5초 정도였나. 무서웠다”고 말했다. 남양은 “넘어져 깔린 사람이 많았는데 너무 끔찍했다”면서 “앞으로는 계단을 이용할 것”이라며 불안해했다.

한편 사고가 난 에스컬레이터는 최근 월 단위 정기 점검에서 ‘이상 없음’ 판정을 받아 점검이 허술하게 이뤄진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낳는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에 따르면 수내역 에스컬레이터를 위탁 관리하는 업체는 지난달 10일 해당 에스컬레이터에 대한 정기 점검을 실시하고 ‘이상 없음’ 판정을 내렸다. 이 업체는 매월 1회 안전 점검을 한다. 이번 달에도 10일쯤 점검이 예정돼 있었다. 지난해 9월 30일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안전 점검에서도 이상이 없다는 판정을 받았다.

경찰 조사 결과 해당 에스컬레이터가 수동으로 조작된 정황은 없었다. 역주행 방지 장치도 작동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기계 결함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이 에스컬레이터는 2009년에 설치된 9m 길이의 승강기로, 올해 사용 14년차가 돼 비교적 노후한 기종이다.

국토교통부는 안전관리와 법 준수 여부 등을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안전 점검 방법과 유지보수 주기 준수 여부 등이 조사 대상이다. 철도시설 유지보수 적절성과 철도안전법 위반 여부 등도 조사한다.
신동원 기자
2023-06-09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