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체부, 2027 하계 U대회 조직위 설립 재논의

문체부, 2027 하계 U대회 조직위 설립 재논의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23-06-08 19:57
업데이트 2023-06-08 19: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화체육관광부가 2027 충청권 세계하계대학경기대회(하계U대회) 조직위원회 설립 재논의에 나선다.

문체부는 8일 대한체육회의 ‘체육인 결의문’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전날 대한체육회와 경기단체연합회 등 체육 단체들은 충청권 하계U대회 조직위가 약속한 기한 내에 출범하지 못한 원인은 충청권 4개 시도, 문체부, 체육회가 지난 5월 합의한 상근 부위원장과 사무총장의 1인 체제를 문체부가 뒤집은 데 있다며 합의 준수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전달했다.

문체부는 이에 대해 지난 5일 체육인 연석 회의에 최보근 문체부 체육국장이 참석해 조직위 구성의 법적 분쟁 소지를 지적하고 원활한 대회 준비를 위해 충청권 4개 시도와 체육회, 정부가 머리를 맞대는 논의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는데도 체육인들이 일방적이고 무책임한 주장을 담은 결의문을 내 안타깝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체부는 그러면서 체육회가 주장하는 ‘5월 3일 3자 합의’는 비공식 간담회로 문체부가 이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공식 표명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문체부는 또 체육회의 주장처럼 상근 부위원장이 사무총장을 겸하는 문제를 다각적으로 검토한 결과 공모로 선임된 사무총장을 위촉 해지하면 법적 논란과 분쟁을 유발할 소지가 있어 하계U대회 창립총회 재검토를 체육회에 요청했다고 강조했다.

문체부는 난항을 겪는 조직위 출범 문제를 중재하고자 9일 충청권 4개 시도와 체육회 관계자를 불러 간극을 좁힐 참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과 약속한 5월 말까지 조직위를 발족하지 못했지만, 국제 신인도 등을 고려해 최소한 6월 말까지는 조직위를 꾸려 대회를 성공적으로 준비해야 한다”며 “문제 해결을 위한 9일 첫 회의부터 양측의 의견을 잘 경청해 조속히 조직위를 설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체육회는 충청권 4개 시도가 체육회와 사전 협의 없이 공모로 독자 선임한 윤강로 사무총장을 해촉하고, 이창섭 상근 부위원장이 사무총장을 겸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에 충청권 4개 시도가 체육회 의견을 반영하려 하자 윤 사무총장이 법적 소송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원만한 합의를 바라던 문체부가 상근 부위원장, 상근 사무총장 2인 실무 체제로 조직위 설립을 지시하자 체육회가 다시 반발하고 나서 조직위 설립은 진척이 없는 상태다.
장형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