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분당선 수내역 에스컬레이터 역주행…3명 중상·11명 경상

분당선 수내역 에스컬레이터 역주행…3명 중상·11명 경상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3-06-08 10:03
업데이트 2023-06-08 15: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달 전 점검때 ‘이상 없음’ ”… 정기점검 부실 논란

출근길 지하철 분당선 수내역에서 상행 에스켈레이터가 역주행해서 이용객 14명이 넘어져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8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19분쯤 성남 분당구 지하철 분당선 수내역 2번 출구에서 작동 중이던 상행 에스컬레이터가 뒤쪽으로 역주행했다.

역주행 사고로 A씨 등 3명이 허리와 다리 등에 상처를 입어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B씨 등 11명은 비교적 가벼운 부상으로 치료를 받은 뒤 귀가했다.

지하철사법경찰대와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목격자 진술과 현장 분석 등을 통해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할 방침이다.

경찰 조사 결과 사고 당시 해당 에스컬레이터는 수동 조작된 정황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역주행 방지 장치 등도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면서 기계적 결함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문제의 에스컬레이터는 2009년에 설치된 9m 길이의 승강기로 올해가 사용 14년 차가 된다.

사고가 난 에스컬레이터는 월 단위 정기 점검에서 ‘이상 없음’ 판정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역주행 사고가 발생하면서 앞서 진행한 안전 점검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따르면 수내역 내 에스컬레이터를 위탁 관리하는 A업체는 지난달 10일 해당 에스컬레이터에 대한 정기 점검 결과, ‘이상 없음’ 판정을 내렸다. A업체는 매달 1회 수내역 내 에스컬레이터에 대한 안전 점검을 하며, 이번 달에도 10일쯤 점검이 예정돼 있었다.

코레일 관계자는 “최근 점검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고, 이전 공단 점검에서도 특별한 점이 발견되지 않았다”며 “정밀 분석을 통해 사고 원인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동원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