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후쿠시마 시찰, 투명한 정보 공개로 괴담 뿌리치길

[사설] 후쿠시마 시찰, 투명한 정보 공개로 괴담 뿌리치길

입력 2023-06-01 02:36
업데이트 2023-06-01 0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측정ㆍ확인 설비 설명하는 유국희 후쿠시마 원전 현장시찰단장
측정ㆍ확인 설비 설명하는 유국희 후쿠시마 원전 현장시찰단장 일본 후쿠시마 현장 시찰단 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요 활동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어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시찰단의 방일 결과를 국민에게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등의 근거 없는 괴담(怪談) 유포로 자칫 사회적 불안이 가중될 수 있는 상황에서 국민의 궁금증을 적극적으로 해소하려는 노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시찰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은 “주요 설비들이 설계대로 설치돼 있다는 것을 확인했고 이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오염수 방출을 차단하는 수단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핵심 처리 시설인 다핵종제거설비(ALPS)와 측정·확인 시설인 K4 탱크, 오염수 이송 및 희석·방출 설비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는 것이다.

시찰단원 21명의 명단도 공개했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연구 인력 19명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환경 전문가가 그들이다. 문재인 정부 시절 원자력안전위원장에 임명된 유 단장은 윤석열 정부에서도 후쿠시마 문제를 비롯한 현안을 챙겨 왔다. ‘관광단’이나 ‘들러리’라는 야당의 폄훼는 원자력안전과 해양환경 분야를 이끌고 있는 과학자들에 대한 심각한 모독이 아닐 수 없다. 실제로 시찰단의 자세는 방류 이후 생선을 먹어도 되는지 걱정하는 국민의 마음과 조금도 다르지 않았다.

시찰단은 과제도 남겼다. 이번 시찰에서 오염수 처리 시설이 도면대로 설치돼 있는 것을 확인했지만, 그것이 성능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고 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시설의 안정적인 장기 운영에 필요한 일본의 설비 유지 관리를 한국이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부 간 교섭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읽힌다. 과학적 문제에 과학적으로 대응하면 정치적 선동에 흔들리지 않을 만큼 국민 의식은 크게 성장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더욱 투명하고 적극적인 정보 공개로 국민을 설득하기 바란다.
2023-06-01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