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향을 노래하는 102세 노 화백의 예술 세계를 펼치다

고향을 노래하는 102세 노 화백의 예술 세계를 펼치다

서미애 기자
서미애 기자
입력 2023-05-29 14:01
업데이트 2023-05-29 14: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궁화 작가’ 청운 이학동 화백 특별초대전
고령나이에도 불구 지역문화운동 적극 참여
행복·긍정담아 예술가치를 공유 시민이 행복

이미지 확대
청운 이학동(102) 화백. 나주시 제공
청운 이학동(102) 화백. 나주시 제공
100살이 넘은 화백이 전시회를 연다.

전남 나주에서 태어나 올해 102세인 ‘무궁화 작가’ 청운(靑雲) 이학동(102) 화백이 특별초대전이 나주문화예술회관 전시실에서 특별초대전을 연다. 오는 30일까지다.

고향을 잃어버린 현대인들에게 따뜻한 행복을 선물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 화백의 공개되지 않은 유화 작품과 100세 이후에 그린 작품 40여점을 선보인다.

특히 ‘동행’의 의미를 담아 이 화백의 제자인 김예지의 작품 10여점도 함께 전시된다. 전시회는 나주시와 나주시의회, 나주예총이 함께 마음을 모았다.

고령인데도 창작 활동을 멈추지 않고 지역문화운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는 이 화백은 그 공적을 인정받아 ‘나주시민의 상’을 받았다. ‘예향 나주’의 맥을 이어가도록 후학 예술인 양성에도 남다른 애정을 갖고 ‘문화사랑방’을 운영하고 있다.

이 화백은 “5월은 싱그러움이 빛을 발하는 희망의 계절이기도 하지만 우리 모두에게 아픔이자 슬픔이 진하게 배어있는 통곡의 시간”이라며 “이번 전시회가 시민들에게 행복과 긍정을 담아 예술의 가치를 공유하고 의미 있는 삶의 정겨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전시가 특별한 의미를 갖는 것은 이 화백의 마지막 전시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동행하는 의미로 제자들과 나주의 여러 예술인, 나주시민들이 함께 한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이학동 선생은 화가이면서 참스승의 모습을 보여주셨다. 나주의 저력이 아닌가 싶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시민들이 희망과 고향의 따뜻함을 느꼈으면 한다”고 말했다.

나주의 많은 예술인들은 “예향 나주의 문화공동체를 이끌어 가는 큰 어른”이라고 입을 모은다.

이 화백은 1923년생으로, 조선대 미대 1회 졸업생이다. 서양화를 전공했다. 서양화는 오지호 선생에게, 한국화는 허백련 선생에게 배웠다. 서양화를 전공했지만 동양화도 섭렵해 장르를 뛰어넘는 독자적 가치관과 자유분방한 미학, 통찰의 세계를 보여주는 진정한 작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눈에 보이는 화려한 기교를 자랑하기보다는 우리 민족의 선비정신과 사군자정신을 작품에 표현하고 있다고 한다.
이미지 확대
2019년 전시때 출품했던 청운 이학동 화백의 작품 ‘고향집’.
2019년 전시때 출품했던 청운 이학동 화백의 작품 ‘고향집’.
나주 서미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