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여야, 강성 지지층 선 그어야 총선 기약할 것

[사설] 여야, 강성 지지층 선 그어야 총선 기약할 것

입력 2023-05-02 01:47
업데이트 2023-05-02 0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 징계 절차 개시 밝히는 황정근 윤리위원장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 징계 절차 개시 밝히는 황정근 윤리위원장 국민의힘 황정근 윤리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잇따른 설화로 논란을 빚은 김재원 최고위원 등에 대한 징계 절차 개시를 공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를 막론하고 최근 강성 지지층이 보이는 볼썽사나운 행태는 한국의 정당민주주의가 얼마나 취약한지를 상징적으로 보여 준다. 현재의 정치 구도를 마치 제 손으로 만든 양 지분을 요구하는 것도 모자라 아예 주인 행세를 하며 목소리를 높이는 행태는 가당치 않다. 국민의 눈총이 갈수록 곱지 않은데도 자중하기는커녕 더욱 극단의 길로 가고 있으니 우리 민주주의의 앞날이 걱정스럽다.

강성 지지자를 양산하고 제어 불능 상태로 키운 것은 다름 아닌 정치인들이다. 5·18광주민주화운동과 제주4·3사건에 대해 당 노선과도 어긋나는 정제되지 않은 발언을 잇따라 내놓아 물의를 빚은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이 그렇다. 그는 중도층을 끌어안아도 부족할 판에 오히려 멀어지게 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는 전광훈 목사에게 아부성 발언을 해 빈축을 사기도 했으니 한심한 노릇이다.

‘개딸’로 불리는 더불어민주당의 강성 지지층은 아예 민주적 사고와는 거리가 멀다. 이들은 비(非)이재명계라는 이유로 박광온 원내대표에게 막말을 동원해 불신을 표출하고 있다. 전당대회 돈 선거 파문의 정점일 수밖에 없는 송영길 전 대표의 귀국길에서는 “송영길은 청렴하다”고 외치기도 했다. 그럼에도 이 대표는 ‘방탄’ 국면에 이들을 활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가슴에 손을 얹어 봐야 한다.

여야는 강성 지지층이 자신들에게 힘을 실어 주고 있다는 착각에서 하루빨리 벗어나야 한다. 내년 총선을 앞둔 지금은 극단적 목소리를 내는 일부 지지층과 분명하게 선을 그어야 할 마지막 기회다. 어제 김 최고위원의 징계 절차에 착수한 국민의힘 윤리위원회 결정을 주목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민주당이 부패·비리와의 결별이 아니라 오히려 ‘개딸’ 보호에 의존하려 한다면 미래는 없다.
2023-05-02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