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언론 “한국은 자기들 생각과 다르면 무조건 일본을 ‘극우’라고 비난”

日언론 “한국은 자기들 생각과 다르면 무조건 일본을 ‘극우’라고 비난”

김태균 기자
입력 2023-04-16 09:50
업데이트 2023-04-16 1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산케이 논설위원 ‘일본유신회가 극우?’ 칼럼
“미쓰비시 등 ‘전범기업’ 딱지도 오직 한국뿐”
‘안중근’ 영화에 “테러리스트 찬가” 주장하기도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2012년 12월 제2차 집권에 성공한 뒤 2020년 9월까지 장기 집권을 이어가며 일본의 우경화를 가속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 7월 총격 테러로 사망했다. EPA 연합뉴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2012년 12월 제2차 집권에 성공한 뒤 2020년 9월까지 장기 집권을 이어가며 일본의 우경화를 가속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 7월 총격 테러로 사망했다.
EPA 연합뉴스
일본 언론인이 “한국 언론은 자기들 주장이나 입장에 반하는 일본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무조건 ‘극우’라고 낙인찍어 비난한다”고 비판했다. 일본제철, 미쓰비시중공업 등에 ‘전범기업’이라는 딱지를 붙이는 것도 오직 한국뿐이라고 했다.

일본의 대표적인 보수우익 성향 매체 산케이신문의 구로다 가쓰히로 서울 주재 객원논설위원(전 서울지국장)은 15일 ‘일본유신회가 극우정당?’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통해 이렇게 주장했다.

구로다 위원은 “(지난 9일 치러진) 일본 지방선거에서 ‘일본유신회’가 약진한 것이 한국에서도 뉴스가 되고 있다”고 칼럼의 운을 뗐다.

“그런데 한국 언론은 일본유신회를 ‘극우정당’이라고 보도하고 있다. (일본유신회의 기반인) 간사이 지방 출신자를 비롯한 한국 거주 일본인들은 이에 대해 ‘어?’(이상하다)라며 고개를 갸웃거린다.”
이미지 확대
9일 치러진 일본 통일지방선거에서 지역 정당인 오사카유신회 소속 요시무라 히로후미(오른쪽) 오사카부 지사 당선자와 같은 당 소속 요코야마 히데유키 오사카시장 당선자가 악수하고 있다. 오사카 교도 연합뉴스
9일 치러진 일본 통일지방선거에서 지역 정당인 오사카유신회 소속 요시무라 히로후미(오른쪽) 오사카부 지사 당선자와 같은 당 소속 요코야마 히데유키 오사카시장 당선자가 악수하고 있다.
오사카 교도 연합뉴스
그는 “이러한 ‘일본유신회=극우’ 프레임은 지금까지도 자주 등장했지만, 한국 언론은 (이번 선거 결과를 놓고도) ‘최근 각종 선거에서 선전하고 있는 일본유신회의 약진이 일본 정계의 우경화를 부추길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라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구로다 위원은 “그 배경에는 일본유신회가 (군대 보유 금지 등을 규정한) 헌법 개정에 찬성하고, 과거 하시모토 도루(전 대표)가 위안부 문제에서 한국의 주장을 비판한 적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한국에서 1970년대 박정희 정권 시절 ‘유신헌법’, ‘유신정우회’ 등 ‘유신’이 강권 정치를 상징하는 단어로 쓰였던 점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했다.

“한국 언론은 자기들 주장이나 입장에 반하는 일본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무조건 ‘극우’라고 비난한다. 나도 한국인의 역사관을 자주 비판하기 때문에 ‘극우 언론인’이 됐다. 나 자신은 (내가 극우라는 것을) 전혀 실감하지 못하고 있는데도 말이다.”
이미지 확대
21일 KBS 1TV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한 구로다 가쓰히로 산케이신문 객원논설위원. KBS 유튜브 화면 캡처
21일 KBS 1TV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한 구로다 가쓰히로 산케이신문 객원논설위원. KBS 유튜브 화면 캡처
그는 “(한국 언론의 이러한 행태는) 자의적인 확신에 의한 낙인 찍기로, 이른바 ‘징용공’(일제 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문제에서 일본 측 관련 기업을 자꾸만 ‘전범기업’이라고 보도하는 것도 마찬가지”라면서 “일본 기업에 그러한 딱지를 붙이는 것은 전 세계에서 오직 한국뿐”이라고 비난했다.

구로다 위원의 칼럼에 대한 일본의 독자 반응은 찬성하는 의견이 압도적인 가운데, 이념 성향 평가의 상대성 등을 들어 “일본유신회의 지향점을 고려할 때 ‘극우’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정당 결성 초기부터 우익이었으니 이상할 게 없다”는 등 의견도 있었다.

30년 이상 서울 특파원을 지낸 구로다 위원은 그동안 여러 차례에 걸쳐 한국을 비난해 왔다.

지난 2월에는 ‘이제 와서 전범기업이라고?’라는 제목의 산케이 칼럼에서 “일본 기업들이 기껏 한국을 도와주었더니 이제 와서 ‘전범’ 취급을 한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그는 “일본 기업에 대해 한국 언론이 계속 ‘전범기업’이라고 부르고 있다”며 “전시에 일어났던 일을 들먹이며 이러한 낙인을 찍고 있는데, 기업 비즈니스맨을 비롯한 주한 일본인은 참으로 불쾌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해 1월 서울중앙지방법원 앞에서 한국대학생진보연합 회원을 비롯한 대학생 시민단체 회원들이 전범기업 미쓰비시중공업에 항의방문한 대학생에게 유죄판결을 선고한 재판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지난해 1월 서울중앙지방법원 앞에서 한국대학생진보연합 회원을 비롯한 대학생 시민단체 회원들이 전범기업 미쓰비시중공업에 항의방문한 대학생에게 유죄판결을 선고한 재판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지난해 말에는 안중근 의사를 소재로 한 영화 ‘영웅’의 개봉을 앞두고 “이토 히로부미 암살로 유명한 안중근이 주인공인 정통(?) 애국 반일 영화 ‘영웅’이 개봉한다”며 “이는 일본인에게는 ‘테러리스트 찬가’로 비친다”고 칼럼을 통해 주장했다.
김태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