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알쓸금지]“카드포인트, 1원도 바로 계좌로 입금”…모르시는 분 없게 해주세요

[알쓸금지]“카드포인트, 1원도 바로 계좌로 입금”…모르시는 분 없게 해주세요

송수연 기자
송수연 기자
입력 2023-03-31 17:04
업데이트 2023-04-11 1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알쓸금지는 ‘알면 쓸데 있는 금융지식’입니다. 경제기사 너무 어렵고 멀게 느껴지시나요. 알쓸금지에서는 소소하지만 실제 금융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알토란 같은 정보를 전하겠습니다.

이미지 확대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서비스  홈페이지 캡쳐.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서비스 홈페이지 캡쳐.
카드 포인트 제대로 쓰고 계신가요? 개인마다 갖고 있는 카드도 많고, 카드별로 포인트는 얼마인지, 언제 소멸 되는 것인지 챙기기 어렵습니다. 특히 몇 백원에 해당하는 카드 포인트는 그냥 묵혀 두다가 없어지기 마련인데요. 여지껏 신용카드를 쓰면서 적립한 카드 포인트를 한눈에 조회할 수 있고, 현금화까지 가능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바로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서비스(www.cardpoint.or.kr)입니다. 기자가 직접 한번 확인해봤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굳이 다운 받고 싶지 않아 모바일 웹으로 접속했습니다. 휴대폰에서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회원가입 없이 비회원 조회하기를 통해서도 본인 명의 카드 포인트 확인이 가능하네요. A사 카드 258 포인트, B사 카드 2394 포인트, C사 카드 5550 포인트가 조회돼 총 8202 포인트가 확인됐습니다. A사와 C사 카드는 오늘 5월 소멸 예정이었습니다. 전부 입금하기를 눌렀습니다. A사 카드 포인트는 곧바로 지정한 통장으로 입금됐습니다. B사와 C사 카드 포인트도 다음날 모두 입금됐습니다. 커피 2잔 정도의 공돈이 생겼습니다. 1포인트당 1원으로, 1원도 남기지 않고 계좌로 입금할 수 있습니다. 카드 포인트 사용처를 일일이 검색해보지 않고도 포인트를 현금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입니다.

다만, 현대카드 M포인트는 예외적으로 다른 카드사처럼 1대1로 현금화 되는 구조가 아닙니다. H-Coin을 통해 현금화 해야합니다. 현금화 비율도 1.5포인트=1원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1.5M포인트 당 1H코인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내 계좌로 입금하지 않고 카드 포인트로 기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카드 포인트 입금 신청 완료시 취소나 정정하는 것은 안 된다는 점은 주의하세요.

사실 이 서비스는 여신금융협회가 2021년부터 1월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알뜰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이미 많이 알려져 있기도 한데요. 그러나 여전히 잘 알지 못하거나 귀찮아서 시도해보지 않은 고객들이 많다고 합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서비스를 시작한 2021년에도 ‘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 등 8개 카드사 포인트 소멸액이 1019억 4400만원에 달했습니다.

잠자고 있는 내 카드 포인트, 얼마나 있는 지 오늘 한번 조회해보는 건 어떨까요?
송수연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