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르신들 찾아가는 ‘효자 가위손’

어르신들 찾아가는 ‘효자 가위손’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23-03-31 01:24
업데이트 2023-03-31 0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부암동 이발사 김주홍씨

30년 넘게 매달 마지막 水 봉사
거동 불편 어르신·장애인 집 방문

이미지 확대
서울 부암동 이발사 김주홍씨
서울 부암동 이발사 김주홍씨
“어르신, 제가 예쁘게 머리 잘라 드릴게요.”

지난 29일 서울 종로구 부암동의 한 어르신 가정. 이발사 김주홍(사진·74)씨가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빗과 가위를 집어 들었다. 싹둑싹둑 가위질 소리와 함께 하얗게 센 머리카락이 신문지 위로 우수수 떨어졌다. 종로구에서 이용원을 운영하는 김씨는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마다 ‘찾아가는 부암동 이발사’가 된다.

이날 이미용 서비스를 받은 이모(90) 할머니는 노환으로 거동이 불편해 미용실에 가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그동안 이 할머니의 딸이 유튜브를 보면서 서투른 솜씨로 머리를 다듬었다고 한다. 삐죽빼죽했던 할머니의 뒷머리는 김씨의 손을 거쳐 어느새 단정해졌다. 김씨는 할머니의 머리를 곱게 빗으며 “다음에 뵐 때까지 건강하세요”라고 했다.

김씨는 30년 넘게 부암동 일대에서 이발 봉사를 이어 가고 있다. 이달부터는 부암동주민센터와 함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장애인 가정을 방문해 이미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씨는 꾸준히 이미용 서비스를 받던 어르신이 고인이 됐다는 소식을 전해들었을 때 가장 먹먹하다고 한다.

부암동주민센터는 찾아가는 이발사 사업과 연계해 어르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한다. 이날도 동주민센터 간호사가 김씨와 동행해 할머니의 혈압을 체크하는 등 건강 상태를 꼼꼼히 살폈다. 또 주민센터 직원이 천장 누수를 발견하고 도배 등을 지원해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금묵 부암동장은 “내 가족을 위하듯 주변의 어려운 주민을 돌보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했다.

장진복 기자
2023-03-31 21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