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순신 장군 승전지 순례길 세계적 관광지로 개발

이순신 장군 승전지 순례길 세계적 관광지로 개발

강원식 기자
입력 2023-03-22 15:01
업데이트 2023-03-22 15: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순신 승전지 순례길 프로젝트 선도사업 추진.
승전지 순례길 연계 3개 투어상품 개발.
순례길 보행환경 보완 및 단절구간 연결.

경남도가 이순신 장군 해전지와 백의종군로를 탐방하는 승전지 순례길을 조성해 세계적인 관광상품으로 개발한다.

이미지 확대
이순신 관광상품 코스 지도. 경남도 제공
이순신 관광상품 코스 지도. 경남도 제공
경남도는 ‘이순신 장군 승전지 순례길 프로젝트’를 남해안 제1호 관광사업으로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남해안은 이순신 장군이 7년간 전쟁에서 무패 신화를 기록한 곳이다. 특히 경남은 이순신 장군 3대 해전 가운데 한산도 대첩과 노량해전 역사가 있는 지역으로 전남 명량해전, 부산 부산포해전 지역으로 이어지는 중심지역이다.

경남도는 이순신 장군의 얼이 서려 있는 남해안 넓은 공간을 일체감 있는 스마트한 관광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부산·전남, 중앙부처 등과 협력해 이순신 장군 승전지 순례길 프로젝트 선도사업, 승전지 순례길을 이용한 관광상품 운영, 이순신 장군 승전지 순례길 고도화 사업 등 3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순신 승전지 순례길 프로젝트는 내년부터 2027년까지 해전지 주변 해안탐방로, 백의종군로를 정비하고 수군재건로 경남구간을 신설한다. 현재 코리아둘레길 가운데 남해안 남파랑길을 이순신 해전지 탐방로와 연계하고, 대부분 자동차도로 구간으로 이뤄진 백의종군로 보행환경도 정비한다. 또 육상 순례길 뿐 아니라 실제 해전이 벌어졌던 남해안 해상 순례길도 만든다.

명량해전을 준비하기 위해 이순신 장군이 걸은 수군재건로는 전남에서 먼저 개발했지만, 시작 지점은 경남 진주지역 손경례 생가라는 점을 고려해 수군재건로 경남구간을 조성한다. 손경례 생가는 이순신 장군이 삼도수군통제사로 재임용받은 곳이다.

경남 남해안 이순신 장군 승전지를 중심으로 바닷길과 육로, 주변 맛집, 숙박시설, 관광지 등을 연계한 1박2일 또는 2박 3일 일정 관광상품도 개발했다. ‘옥포에서 한산찍고, 노량까지’(2박 3일), ‘압도적 승리, 한산대첩 투어’(1박 2일), ‘순국의 현장, 노량투어’(1박 2일) 등 3가지다. 경남 전역에 분포한 이순신 장군 주요 승전지, 세계 4대 해전 가운데 하나인 한산도대첩, 이순신 장군의 마지막 전투 노량해전 등을 연계한 관광상품으로 다음달 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경남도는 개발된 순례길 가운데 보행환경이 미흡한 코스는 대체로를 만들고 단절된 구간은 데크로드 등을 설치하는 고도화 사업을 추진해 이순신 승전지 순례길을 세계적 관광지로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석호 경남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이순신 승전지 순례길을 조성해 산티아고 순례길과 공동 완주제를 도입하면 국내외 관광객이 즐겨찾는 세계적인 걷기 코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