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기현호 민생특위 출범… 위원장에 조수진

김기현호 민생특위 출범… 위원장에 조수진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3-03-21 02:34
업데이트 2023-03-21 0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金 “보여주기 아니라 성과 낼 것”
민생 해결해 지지율 반등 노려

이미지 확대
최고위회의서 발언하는 김기현
최고위회의서 발언하는 김기현 김기현(왼쪽) 국민의힘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0일 ‘민생희망특별위원회’(가칭·민생특위)를 발족하고 위원장에 조수진 최고위원을 임명했다. 새 지도부 출범 후 설립된 첫 특위로, 취임 초기부터 ‘지지율 하락세’라는 위기에 직면한 김 대표가 ‘민생’에 주안점을 두고 반전을 꾀하는 모습이다.
이미지 확대
조수진 최고위원
조수진 최고위원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생특위 구성 안건을 의결하고 지역별 대표성과 분야별 전문성을 고려해 특위 위원들을 구성하겠다고 예고했다. 그는 “보여주기식이 아니라 성과를 만들어 내는 ‘민생 해결사’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위는 ‘민생 현장 방문’에 방점을 두고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정책에 반영해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조 위원장은 “권역·분야별로 역동적인 현장의 목소리를 들려줄 전문가가 참여할 것”이라며 “당에서 해 왔던 ‘약자와의 동행’ 등 여러 위원회와의 협업을 통해 특위의 역할을 증대시켜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줄곧 고금리와 청년 일자리, 대학생 급식 문제 등을 가장 시급한 민생 현안으로 꼽았던 만큼 이와 관련된 행보도 이어진다. 21일 김 대표가 서울 중구 서민금융통합센터를 찾아 ‘긴급 생계비 소액 대출’ 추진 현황을 직접 점검하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기획됐다.

아울러 김 대표는 향후 각종 민생 어젠다의 주도권을 당이 쥐고 가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지지율 하락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근로시간제 개편안’과 관련해 “정책 컨트롤타워가 불분명했다”는 비판이 나온 데 따른 것이다. 김 대표는 “당 지도부의 과도기 상황에서 충분한 협의가 진행되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며 “앞으로는 그와 같은 모습이 없도록 철저한 당부를 했다”고 전했다.

최현욱 기자
2023-03-21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