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외교부, ‘차이나런’ 차단 부심…포스코 중국대표 만남 이례적 공개

中 외교부, ‘차이나런’ 차단 부심…포스코 중국대표 만남 이례적 공개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2-19 16:35
업데이트 2023-02-19 1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류진쑹(오른쪽) 중국 외교부 아주사 사장이 지난 15일 외교부 청사에서 송용삼 포스코 중국 법인장과 회견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 제공
류진쑹(오른쪽) 중국 외교부 아주사 사장이 지난 15일 외교부 청사에서 송용삼 포스코 중국 법인장과 회견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 제공
중국 외교부 간부가 중국에 진출한 포스코 중국 법인 대표를 만나 양국 간 경제무역 협력 강화를 강조했다. 미국이 글로벌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려 하고 ‘시진핑 3기’ 체제에서 중국을 떠나려는 글로벌 기업들이 늘어나자 중국 당국이 개별 기업을 직접 상대하며 설득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19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류진쑹 중국 외교부 아주사 사장(司長·국장)은 지난 15일 송용삼 포스코 중국 법인장을 만나 “중한 경제는 밀접히 연결돼 있고 산업망과 공급망도 고도로 융합돼 이미 ‘네 속에 내가 있고 내 속에 네가 있는’ 협력 구도가 됐다”며 “시장 규칙과 자유무역 원칙을 존중하고 생산망과 공급망의 안정적인 소통을 보장해 발전과 번영을 실현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류 사장은 또 “우리는 중국의 경제발전 전망에 자신이 있다. (해외 자본이) 중국 내 투자 협력을 계속 확대하기를 원한다”며 “중국은 포스코 등 외국 기업이 중국에 투자해 사업하는 데 있어서 계속해서 서비스와 편리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중국이 내수시장 확대를 올해 경제정책의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는 가운데 개별 외국기업에 다자 무역 체계와 시장 주체의 합법적 권익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대해 송 법인장은 “포스코는 다국적 기업으로서 글로벌 생산망과 공급망 안정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며 “한중 경제무력 협력 강화와 양국 국민간 우호 감정 증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포스코 중국 법인 관계자는 “특별한 이슈나 어젠다 없는 가벼운 차담회 자리”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경제 부처가 아닌 중국 외교부가 한국 기업 대표와의 만남을 공개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중국이 최근 전 세계로 퍼지는 반중정서와 이에 따른 글로벌 기업들의 생산기지 이전 움직임 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