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백현동 의혹’ 성남시청 등 40곳 압수수색… 이재명은 “10일 출석”

檢 ‘백현동 의혹’ 성남시청 등 40곳 압수수색… 이재명은 “10일 출석”

곽진웅 기자
곽진웅 기자
입력 2023-02-07 18:09
업데이트 2023-02-07 18: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진상 수용거실 등 180여명 투입
한 번에 ‘4단계 용도변경’ 특혜 정황
‘李측근’ 김인섭 70억 약정 의혹도
檢, 李 2차 소환 후 영장 청구 검토

이미지 확대
검찰 관계자들이 7일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경기 성남시청 도시개발과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검사와 수사관 180여명을 투입해 성남도시개발공사와 부동산 개발회사 ‘아시아디벨로퍼’를 포함해 40여곳을 강제수사했다. 연합뉴스
검찰 관계자들이 7일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경기 성남시청 도시개발과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검사와 수사관 180여명을 투입해 성남도시개발공사와 부동산 개발회사 ‘아시아디벨로퍼’를 포함해 40여곳을 강제수사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해 오는 10일 검찰에 출석하겠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 대표 조사를 사흘 앞둔 7일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연관된 강제수사에 착수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 대표에 대한 추가 조사를 마치면 구속영장 청구를 본격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와 3부(부장 강백신)는 지난달 28일 이 대표가 1차 조사 때 제출한 A4용지 33쪽 분량의 진술서 내용을 검토해 2차 조사에 대비한 질문지를 정리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측근들이 이 대표 측 몫을 받기로 약속했다는 ‘천화동인 1호 지분 약정 의혹’, ‘이 대표 측근들의 불법자금 수수’ 등과 관련한 질문이 집중될 전망이다. 앞서 이 대표가 공개한 진술서에서 정진상 전 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관련한 내용은 없었다.

출석 일자와 시간을 놓고 이 대표와 검찰의 신경전도 여전했다. 검찰은 지난달 31일이나 이달 1일 오전 9시 30분에 재출석을 요구했지만, 이 대표는 주말 조사를 고수해 서로 줄다리기를 벌이다 결국 금요일인 ‘10일 오전 11시 출석’으로 절충점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여소야대’ 국회에서 민주당 주도로 체포동의안이 부결될 가능성이 거론되지만 검찰은 ‘할 일을 하겠다’는 분위기다.

다만 지난 조사에서 이 대표가 서면 진술서로 답변을 갈음한 만큼, 이번에도 실질적인 조사를 기대하긴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 대표 역시 검찰에 구속 필요성에 대한 명분을 주지 않기 위해 2차 소환에 응한 것으로 풀이된다.

반부패수사1부는 이날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성남시청과 백현동 민간사업자인 아시아디벨로퍼 사무실 등 40여곳에 검사와 수사관 180여명을 보내 대규모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정 전 실장이 수감 중인 서울구치소 수용 거실에 대해서도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백현동 의혹은 2015년 아시아디벨로퍼가 용도를 한 번에 4단계(자연녹지→준주거)나 상향 변경하는 특혜를 받았다는 게 핵심 내용이다. 백현동 개발은 지방으로 이전한 성남 분당구 백현동 옛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아파트를 짓는 사업으로 이 대표가 성남시장이었던 당시 이 부지가 아시아디벨로퍼 등에 매각된 뒤 4단계 용도변경이 이뤄졌다.

당시 정모 아시아디벨로퍼 대표는 이 대표 측근으로 알려진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를 영입했다. 김 전 대표가 70억원의 이익을 받기로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성남시 측에 로비해 파격적인 용도 변경이 이뤄진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업이 추진되던 2014년 4월∼2015년 3월 정 전 실장과 김 전 대표가 115차례 통화한 사실이 경찰 수사에서 드러나기도 했다.
곽진웅 기자
2023-02-08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