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銀, 기준금리 추가인상 가능성

韓銀, 기준금리 추가인상 가능성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3-02-03 00:10
업데이트 2023-02-03 0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기 둔화 등 올리기 힘든 상황
고물가·美와 금리차 대응에 필요

이미지 확대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현 3.5%에서 동결하는 대신 추가 인상할 가능성이 커졌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앞으로 두 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을 예고한 데다 물가상승률마저 반등한 탓이다. 경기 둔화와 부동산 가격 하락 등을 고려하면 기준금리를 더이상 인상하기 어렵지만 미국과의 기준금리 격차와 물가에 대응하지 않을 수도 없게 됐다.

연준이 1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기준금리 상단을 4.75%까지 인상하면서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 격차는 기존 1.0% 포인트에서 1.25% 포인트로 벌어졌다. 2000년 10월(1.50% 포인트) 이후 가장 큰 폭이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이날 “두어 번 금리 인상이 더 필요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지난해 12월 공개된 점도표에서 제시한 것처럼 최종 기준금리 상단이 5.25%까지 올라갈 가능성이 열렸다.

한은이 금리 인상을 중단하고 미국이 기준금리 상단을 5.0%까지 올리면 금리 격차는 1.50% 포인트, 5.25%까지 올리면 1.75% 포인트까지 벌어져 외국 자본 유출과 원화 가치 하락에 대한 우려가 커진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미국의 금리 인상을 기계적으로 따라가기보다 국내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고 선을 그어 왔지만 “미국보다 금리 인상을 먼저 종료하기는 어렵다”면서 한은이 연준과 완전히 독립적으로 통화정책을 펼 수는 없음을 시사한 바 있다.

지난해 7월 정점을 찍고 안정되던 물가가 다시 반등하는 것도 변수다. 2일 통계청에 따르면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2%로 지난해 12월(5.0%) 대비 0.2% 포인트 올랐다. 가스·교통 등 공공요금이 치솟는 데다 중국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도 물가 상승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그러나 증권가에서는 연준이 사실상 ‘피벗’(pivot·정책 전환)을 시사했으며, 연준이 앞으로 한 차례 더 ‘베이비스텝’(기준금리 0.25% 포인트 인상)을 단행한 뒤 금리 인상 사이클을 종료할 가능성에 힘을 싣는다. 민지희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연준의 긴축 속도 조절이 이뤄지며 한은도 금리 추가 인상에 대한 부담이 다소 완화했다. 2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3.5%에서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내다봤다. 금통위 내부에서는 기준금리 동결과 추가 인상을 놓고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김소라 기자
2023-02-03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