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결의 알겠는데 아직 ‘강한 러시아’…우크라 ‘크림 탈환’ 신기루인가

결의 알겠는데 아직 ‘강한 러시아’…우크라 ‘크림 탈환’ 신기루인가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3-02-02 18:02
업데이트 2023-02-02 2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폴리티코 “국방부 고위 관계자들, 하원 군사위에 분석내용 보고”

이미지 확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모스크바 루즈니키 경기장에서 열린 크림반도 병합 8주년 기념 콘서트 연단에 오르고 있다. 무대 뒤로 ‘러시아를 위하여’, ‘나치즘 없는 세상을 위하여’ 등 문구가 보인다. 2022.3.18 AF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모스크바 루즈니키 경기장에서 열린 크림반도 병합 8주년 기념 콘서트 연단에 오르고 있다. 무대 뒤로 ‘러시아를 위하여’, ‘나치즘 없는 세상을 위하여’ 등 문구가 보인다. 2022.3.18 AFP 연합뉴스
미국 국방부가 우크라이나의 크림(크름) 반도 탈환을 회의적으로 평가했다.

1일(현지시간)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지난달 26일 미 국방부 고위 관계자 4명이 미 하원 군사위원회 비공개회의에서 관련 분석을 보고했다고 전했다.

이는 우크라이나의 크림반도 탈환 의지에 찬물을 끼얹는 평가로, 우크라이나 측 반발이 예상된다.

보도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우크라이나가 지금 당장, 혹은 가까운 미래에 크림반도에서 러시아군을 격퇴할 만한 능력을 확보하지 못한 걸로 평가했다.

보고 내용을 아는 한 관계자는 내용이 애매모호한 부분은 있었으나, 우크라이나가 크림반도 탈환 능력을 보유하지 못했다는 요점만은 확실했다고 전했다.

다만 폴리티코는 미 국방부가 어떤 근거로 이런 부정적 결론을 내렸는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보고에는 로라 쿠퍼 미 국방부 러시아·우크라이나·유라시아 담당 부차관보, 더글러스 심스 합동참모본부 작전국장(중장) 등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보고에 대해 사브리나 싱 미 국방부 대변인은 “비공개 브리핑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할 수 없다”며 자세한 언급을 거부했다. 다만 우크라이나의 군사력에 대해 “러시아의 공세를 격퇴하며 놀라운 성과를 보였다. 전장에서도 꾸준히 적응력을 보였다. 그 자체가 답이 될 것”이라고 원론적으로 답했다.

그러나 미군 서열 1위인 마크 밀리 합참 의장(육군 대장)도 이미 비슷한 시각을 드러낸 바 있다.
이미지 확대
30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붉은광장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점령지 병합 조약 기념행사에서 연설 중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2022.9.30 AFP 연합뉴스
30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붉은광장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점령지 병합 조약 기념행사에서 연설 중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2022.9.30 AFP 연합뉴스
밀리 의장은 지난달 20일 독일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국방 회의에서 “(러시아군 격퇴가) 불가능하다는 것은 아니다,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매우 어렵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폴리티코에 따르면 밀리 의장의 이 발언 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 가까운 한 인사는 “분노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우크라이나 지도부는 최근 서방 언론과의 인터뷰나 연설 등에서 크림반도를 탈환 의지를 반복적으로 드러냈다.

안드리 예르마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달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연설에서 크림반도 없이 우크라이나의 승리는 없다고 못 박았고, 러시아의 침공을 정확히 예상했던 키릴로 부다노우 우크라이나 국방부 군사정보국장도 크림반도 탈환 가능성을 예상했다.

크림반도 탈환에 대한 미 국방부의 회의적 판단에 우크라이나가 반발할 가능성이 큰 이유다.

크림반도는 2014년 러시아가 강제로 합병한 전략적 요충지다. 점령 기간 러시아는 크림반도에 강력한 방어망을 구축했다. 대공 방어망 체계를 촘촘하게 심고, 수십만 명 규모의 병력도 주둔시켰다. 아직은 ‘강한 러시아’임을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미국·유럽 등 서방 역시 크림반도가 우크라이나의 합법적 영토라는 점은 이론의 여지 없이 인정하면서도, 우크라이나가 크림반도까지 진격할 수 있도록 무기를 지원하는 데는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