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너무 환한 삼각대’가 비춘 디젤게이트 악몽…폭스바겐 전 차종 출고 중단

‘너무 환한 삼각대’가 비춘 디젤게이트 악몽…폭스바겐 전 차종 출고 중단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3-01-30 19:07
업데이트 2023-01-30 19: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폭스바겐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티구안’. 폭스바겐 제공
폭스바겐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티구안’. 폭스바겐 제공
폭스바겐코리아가 지난 27일부로 전 차종의 출고를 중단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도로 위 사고가 났을 때 2차 사고를 막기 위해 세워두는 차량용 삼각대의 반사 성능이 허용치를 초과했다는 이유다. 해당 조치를 딜러사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한 뒤 수일간 제대로 된 설명을 하지 않은 것을 두고 소비자들의 원성이 커지고 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30일 “독일 본사의 요청에 따라 삼각대의 반사 성능이 기준치를 부합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돼 전 차종의 출고를 일시적으로 지연시킨다”면서 “삼각대를 차량에 포함하는 것은 수입 판매사의 법적사항은 아니나, 운전자는 삼각대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므로 이번 출고 지연은 당사 고객의 안전을 위한 최선의 해결책을 모색하려는 방침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폭스바겐은 ‘티구안’ 등 국내에서 총 7개 모델을 판매하고 있다. 한두 개가 아니라 모든 차종의 판매를 중단하는 것은 수입차 업계에서 드문 초유의 사태지만, 폭스바겐은 앞서 한 차례 경험이 있다. 2016년 이른바 ‘디젤게이트’ 잘 알려진 배출가스 조작 사건으로 전 차종을 출고하지 못한 적이 있다. 이 사건은 비단 폭스바겐뿐만 아니라 ‘자동차 명가’를 자처하는 독일의 국가적 위상에도 타격을 준 대형 스캔들이었다.

차량용 삼각대는 안전을 위해 필요한 부품이긴 하지만, 차량 운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는다. 크지 않은 문제임에도 전 차종 출고 중단이라는 강수를 둔 배경에 대해 폭스바겐 측은 “디젤게이트 이후 독일 본사에서 결함 관련 프로세스가 대폭 강화된 바 있다”면서 “작은 문제에도 제대로 조치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폭스바겐이 정확한 이유를 설명하지 않는 동안 딜러사와 소비자들 모두 불만이 하늘을 찔렀다. 차량 구매자들 사이에서는 출고 지연이 한 달 이상 걸릴 수도 있는 것 아니냐는 원성이 쏟아지고 있다. 폭스바겐은 일단 2월 중순부터는 출고를 재개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오경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