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해 경제 ‘토끼굴 빠진’ 형국”..경제·경영 전문가, 작년 경제 성적은 ‘B’

“올해 경제 ‘토끼굴 빠진’ 형국”..경제·경영 전문가, 작년 경제 성적은 ‘B’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3-01-11 12:00
업데이트 2023-01-11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첩첩산중,풍전등화,사면초가 등 주요 키워드
10명 중 8명은 “저성장 고착화 원년될 것”
가장 심각한 영향 미치는 갈등은 ‘정치 갈등’

국내 경제·경영 전문가들이 올해 경제 상황에 대해 “토끼굴에 빠진 형국”이 될 것이라는 진단을 내놨다.
지혜로운 토끼처럼 도약하는 대한민국
지혜로운 토끼처럼 도약하는 대한민국 코로나19의 긴 터널은 끝이 보이지만 더욱 거세지는 북한의 위협과 미중 관계의 불확실성, 고물가를 비롯해 실물경제의 악화 등 대한민국의 대내외 환경은 아직 한겨울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사진은 경기 안성시 안성팜랜드에서 포착한 토끼들의 모습.
안주영 전문기자
11일 대한상공회의소가 85명의 경제·경영 전문가들에게 2023년 경제 키워드 및 기업 환경 전망을 조사한 결과 고금리, 고물가 상황, 장기 저성장 국면, 주요국의 패권전쟁에 따른 새로운 수출 환경 등으로 기존의 전략과 방식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 경제 상황이 펼쳐질 거란 우려 깊은 전망이 나왔다.

전문가들은 올해 경제를 표현하는 키워드로 ‘심연’, ‘풍전등화’, ‘첩첩산중’, ‘사면초가’ 등의 단어를 꼽았다. 루이스 캐럴의 1865년 소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앨리스가 토끼굴에 들어가 이상한 나라로 떨어진 것처럼 우리 경제가 혼란과 미궁 속으로 빠져드는 상황이 될 거란 것이다.
2023년 국내 경제여건 전망 <자료: 대한상공회의소>
2023년 국내 경제여건 전망
<자료: 대한상공회의소>
특히 전문가들 10명 가운데 8명(76.2%)은 올해가 저성장이 고착화되는 원년이 될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이들이 전망한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은 1.25% 수준으로 1.5~2.0% 구간에 있는 주요 기관 전망치를 하회했다.

올해 소비와 투자 전망에 대해서는 ‘작년과 유사하거나 둔화될 것’이라는 응답이 각각 90.5%, 96.4%에 이르렀다. 수출에 대해서는 78.6%가 ‘작년과 유사하거나 둔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들은 지난해 한국 경제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 등급으로는 ‘B’를 가장 많은 응답 비율(29.8%)로 꼽았다. 어려운 대내외 여건에도 선방했다는 평가가 주류를 이룬 가운데 경제의 기초체력이 약화됐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황경인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무역수지의 적자 반전, 가계부채 누증, 재정건전성의 약화 등 우리 경제의 기초체력 저하가 우려된다”며 “특히 최근 들어 주요국이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 자국 우선주의에 입각한 산업 통상 정책을 적극 펼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도 규제 개선, 차세대 기술 개발 지원 등 기초체력 강화를 위한 정책 지원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2023년 주요 교역국 경제전망 <자료: 대한상공회의소>
2023년 주요 교역국 경제전망
<자료: 대한상공회의소>
반도체 이후 우리나라를 이끌 먹거리 산업으로는 배터리(21.2%), 바이오(18.8%), 모빌리티(16.5%), 인공지능(10.6%) 등이 제시됐다. 차세대 반도체가 우리 경제를 이끌 것으로 예상하는 응답도 5.9%를 차지했다.

모든 전문가가 사회 갈등의 수준이 심각하다고 답한 것도 눈에 띄었다. 특히 가장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갈등 이슈로는 정치적 갈등(58.3%)이 첫손에 꼽혔다.

강석구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주요 개혁 과제는 미래 성장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정책인 만큼 흔들림 없이 추진돼야 하는데 지금처럼 사회갈등이 심각한 상황에서는 어려움이 적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와 국회가 협치를 통해 주요 정책들을 신속하게 수립·집행해 국민의 정치 불신을 해소하고 우리 경제의 역동성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서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