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경호, 반도체 투자세액 공제율 두 자릿수로 상향 조정 예고

추경호, 반도체 투자세액 공제율 두 자릿수로 상향 조정 예고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3-01-01 22:52
업데이트 2023-01-03 1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원 대책 이번 주 발표하기로

이미지 확대
추경호(가운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일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제1화물터미널에서 관계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새해 처음으로 국적 항공기가 반도체 관련 수출 화물을 싣고 해외로 떠나기 직전의 현장이다. 정부는 이르면 새해 첫 주에 반도체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율을 최소 두 자릿수대로 상향하는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추경호(가운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일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제1화물터미널에서 관계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새해 처음으로 국적 항공기가 반도체 관련 수출 화물을 싣고 해외로 떠나기 직전의 현장이다. 정부는 이르면 새해 첫 주에 반도체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율을 최소 두 자릿수대로 상향하는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정부가 반도체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율을 최소 두 자릿수대로 확대하는 방안을 새해 첫 주에 발표한다. “국가전략산업에 대한 세제 지원을 추가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제1화물터미널에서 신년 반도체 수출 현장을 지켜본 뒤 “반도체 투자에 대한 어떤 세제 지원을 할지 이번 주 안에 발표하려고 한다”면서 “국가전략산업에 대한 투자세액 공제율을 지금보다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 할 것 같다. 공제율이 기본 두 자릿수는 돼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앞서 반도체·전기차 배터리·백신 등 국가전략산업에 대한 대기업의 시설투자 세액공제율을 6%에서 8%로 높이는 내용의 세법 개정안이 지난해 연말 국회를 통과했다. 윤 대통령은 세제 지원을 더 확대하라고 지시했다. 이는 투자세액 공제율을 대기업 20%, 중견기업 25%로 확대하는 내용의 국민의힘 반도체특별위원회 제안을 수용하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추 부총리가 이날 새해 첫 일정으로 반도체 수출 현장을 찾은 것도 수출 부진의 늪에 빠진 반도체 산업에 대한 지원 확대를 약속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세종 이영준 기자
2023-01-02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