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하철 ‘퇴근길 대란’… 개찰구까지 발 디딜 틈 없이 ‘빽빽’

지하철 ‘퇴근길 대란’… 개찰구까지 발 디딜 틈 없이 ‘빽빽’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2-11-30 22:02
업데이트 2022-12-01 00: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교통공사 노조 총파업

도착 열차도 승객 꽉 차 그냥 보내
밀면서 승차… 이태원 참사 떠올라
지하철 피해 몰린 버스 만원 사태
“20분 거리를 45분째 못 타” 분통

이미지 확대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노동조합이 총파업에 들어간 30일 서울 구로구 2호선 신도림역 승강장이 퇴근길 승객들로 발 디딜 틈 없이 붐비고 있다. 홍윤기 기자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노동조합이 총파업에 들어간 30일 서울 구로구 2호선 신도림역 승강장이 퇴근길 승객들로 발 디딜 틈 없이 붐비고 있다.
홍윤기 기자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6년 만에 총파업에 나선 30일 서울 시내 지하철 1~8호선은 퇴근길 시민들이 몰리면서 발 디딜 틈 없이 붐볐다. 승강장으로 내려가는 계단 위까지 시민들이 줄을 서는가 하면, 개찰구 밖에서부터 공사 직원들이 출입을 통제하는 등 ‘퇴근길 대란’이 일어났다.

퇴근 시간인 이날 오후 6시쯤 지하철 2호선 시청역 승강장에는 붐비는 인파로 서 있을 공간조차 찾지 못한 시민들이 개찰구로 올라오는 계단 중간까지 줄을 서 있었다. 전광판에는 다음 열차의 배차 간격이 3역 전, 7역 전, 10역 전 등으로 벌어져 있었다.

오랜 시간 기다린 끝에 도착한 열차에도 이미 승객들로 가득 차 있어 열차를 그냥 보낸 시민들은 분통을 터뜨렸다. 발에 깁스를 한 채 열차를 기다리던 노영옥(56)씨는 “오후 6시 정각에 시청역에서 퇴근했는데 평소라면 20분 만에 도착할 거리를 열차 두 대를 그냥 보내고 45분째 탑승조차 못하고 있다”며 “출근할 때는 일부러 택시를 탔는데 퇴근길에 이 정도로 지연될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큰딸도 강남에서 퇴근하고 있는데 사람이 너무 많아서 휴대전화가 안 터질 정도”라며 “최근 이태원 참사도 있었는데 사람들이 열차에 밀면서 타는 모습에 걱정도 된다”고 우려했다.

2호선 역삼역에서는 인파가 과도하게 몰리면서 공사 직원들이 경광등을 들고 승강장 내부에 일정 인원 이상이 차지 않도록 개찰구 밖에서부터 시민들의 출입을 통제했다. 역 내에는 “노조 파업으로 내선·외선행 열차가 지연되고 있다”는 안내방송이 끊임없이 나왔다.

파업을 피해 버스를 타러 나온 시민들로 버스도 ‘만원 사태’가 이어졌다.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에서 708번 버스를 기다리던 민모(31)씨는 “승객이 너무 많아 버스 한 대를 그냥 보내고 지하철 타러 왔더니 30분이 넘도록 열차가 단 두 대만 왔다”며 “이런 적은 난생처음”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날 오전 7~9시에는 공사가 대체인력을 투입하면서 ‘출근길 대란’을 막았지만 오후 내내 지하철 대란은 계속됐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대체 인력이 상대적으로 적은 낮 시간대 운행률은 평상시의 72.7%, 퇴근 시간대(오후 6∼8시)는 평상시의 85.7% 수준이다. 오후 2시쯤 시청역에서 10분 넘게 열차를 기다리던 김화정(56)씨는 “초등학생 손녀를 데리러 가야 할 시간에 늦어 선생님한테 아이를 조금만 더 맡아 달라고 부탁했다”고 했다. 열차를 그냥 보내고 기다리던 이호영(47)씨는 “양측의 입장이 있겠지만 시민 불편도 고려해 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
곽소영 기자
2022-12-0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