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의무적’ 도어스테핑 형식 바뀔 듯… 재개 시점 저울질

尹 ‘의무적’ 도어스테핑 형식 바뀔 듯… 재개 시점 저울질

안석 기자
안석, 이혜리 기자
입력 2022-11-27 20:16
업데이트 2022-11-28 0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 1~2회·메시지 필요할 때 한정
브리핑룸 찾아 회견 대안 거론도
“MBC 유감 표명해야 재개 여지”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2022.11.18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2022.11.18 뉴스1
지난 21일부터 공식적으로 중단된 윤석열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 재개 여부가 여전히 안갯속이다. 대통령실 안팎에서는 ‘용산시대’의 상징과도 같은 도어스테핑이 어떤 형태로든 재개되지 않겠느냐는 관측과 함께 기존 형식 등의 변화는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27일 서울신문에 “재발 방지 방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도어스테핑 재개는 여전히 어렵다”고 말했다. 도어스테핑 중단의 직접적 계기가 된 지난 18일 MBC 기자와 대통령실 참모 간 충돌과 같은 일이 다시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전제가 있어야만 상황 변경을 검토해 볼 수 있다는 의미다.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번 사안에 서로 입장이 다르더라도 (MBC가) 윤 대통령이 ‘F’로 시작하는 욕설을 한 것으로 기정사실화해 백악관에 공문을 보낸 행위만큼은 부적절했다는 데 대체로 동의하는 것 아니냐”며 “적어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MBC가 유감을 표명해야 대통령실도 도어스테핑 재개 등을 검토할 여지가 생긴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실은 현재 전면 폐지부터 재정비 후 재개까지 안팎의 다양한 여론을 종합하고 있다. 여러 의견이 나오지만 윤 대통령이 집무실로 나오는 오전 9시 출근 때마다 ‘의무적’으로 도어스테핑에 나서는 기존 형식에는 변화가 필요하다는 데는 대체로 공감하는 분위기다. 중요한 현안이 없는 경우에도 윤 대통령과 취재진 사이에 큰 의미를 두기 어려운 질문과 답변이 오가며 도어스테핑의 원래 취지가 오히려 훼손됐다는 지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주 1~2회나 아예 대통령 메시지가 필요한 때로 한정해 도어스테핑을 진행하는 식으로 재정비하거나 윤 대통령이 현안이 있을 때 브리핑룸을 찾아 기자회견을 하는 형식 등이 대안으로 거론된다. 도어스테핑 횟수를 줄이되 기자회견을 병행하는 식으로 대언론소통의 총량을 유지하는 것이다.

형식과 더불어 시점도 관심이다. 일각에서는 카타르월드컵의 한국 국가대표팀 일정이 끝나거나 정기국회가 종료되는 시점에 윤 대통령의 대언론 직접 소통이 재개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더불어 다음달 중순으로 예정된 국정과제 대국민 보고대회 등에서 자연스럽게 도어스테핑 재개 또는 폐지에 대한 윤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또 다른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는 역대 어느 정부보다도 언론과의 소통에 관심이 많다. 도어스테핑 의미와 취지를 살리고자 하는 마음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안석·이혜리 기자
2022-11-2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