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스타리카전 응원한다며 관중석에 욱일기 내걸었다가 떼내

코스타리카전 응원한다며 관중석에 욱일기 내걸었다가 떼내

임병선 기자
입력 2022-11-27 20:14
업데이트 2022-11-27 2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과 코스타리카가 27일(현지시간)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E조 2차전에서 맞붙은 알라이얀의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 관중석에 한 일본 팬이 욱일기를 펼친 채 응원하고 있다. 알라이얀 연합뉴스
일본과 코스타리카가 27일(현지시간)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E조 2차전에서 맞붙은 알라이얀의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 관중석에 한 일본 팬이 욱일기를 펼친 채 응원하고 있다.
알라이얀 연합뉴스
일본 서포터들이 27일 코스타리카와의 조별리그 2차전이 열리는 알라이얀의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 관중석에 욱일기를 내걸었다가 떼내는 망신을 당했다.

모리야스 하지메 감독이 이끄는 일본 대표팀은 오후 7시(한국시간)에 킥오프한 대결 전반까지 0-0으로 맞서고 있다. 이날 승리를 거두면 16강 진출에 아주 유리한 교두보를 확보하는데 그래서인지 일부 팬들이 욱일기를 경기장 안에 반입했고 난간과 벽에 욱일기를 붙여 놓고 응원을 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그러나 얼마 안 있어 경기장 안전요원들이 출동해 철거를 명령, 결국 욱일기를 떼내야 했다.

일본 전체주의를 상징하는 욱일기 시비는 국제대회 때마다 불거지고 있다.

4년 전 러시아월드컵 때 일본과 세네갈의 조별리그 H조 2차전 때 일본 응원단에서 욱일기를 휘저으며 응원하는 장면이 전 세계 TV에 중계돼 큰 논란이 됐다. 또 이번 월드컵 때도 카타르 도하에 있는 유명 쇼핑물 외벽에 내걸렸던 욱일기 응원 사진이 현지 한인과 누리꾼들의 항의로 철거된 일이 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카타르월드컵에서 욱일기 응원을 하는 모습을 발견하면 즉시 제보해 달라고 지난 21일 국내외 누리꾼들에게 요청해 눈길을 끌었다. 서 교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글을 통해 “국제축구연맹(FIFA)에 곧바로 고발하고, 외신기자단을 통해 전 세계에 문제점을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 교수는 욱일기 응원이 등장한다면 욱일기가 나치 독일의 하켄크로이츠와 같은 ‘전범기’란 사실을 널리 알린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