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릎 꿇고 경기 시작한 잉글랜드… 이란에 6골 무자비한 폭격

무릎 꿇고 경기 시작한 잉글랜드… 이란에 6골 무자비한 폭격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2-11-22 00:23
업데이트 2022-11-22 0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B조 1차전 잉글랜드-이란 경기 6-2로 잉글랜드 대승
잉글랜드 대표팀 경기 전 무릎꿇기로 인종차별 등 항의

21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칼리프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월드컵 조별예선 B조 1차전 잉글랜드와 이란과이 경기에 앞서 잉글랜드 선수들이 무릎꿇기 퍼포먼스로 개최국 카타르의 외국인노동자와 성소수자 차별에 항의하고 있다. 도하 로이터 연합뉴스
21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칼리프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월드컵 조별예선 B조 1차전 잉글랜드와 이란과이 경기에 앞서 잉글랜드 선수들이 무릎꿇기 퍼포먼스로 개최국 카타르의 외국인노동자와 성소수자 차별에 항의하고 있다.
도하 로이터 연합뉴스
잉글랜드 축구 대표팀이 인종차별에 반대하는 ‘무릎 꿇기’ 퍼포먼스로 대회를 시작했다.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에서 내놓은 첫 메시지는 ‘인권’과 ‘연대’였지만, 상대팀인 이란에게는 무자비한 모습을 보이며 자신들의 강력함을 뽐냈다. 골을 넣을 때마다 부르는 ‘욕망에서 해방’(freed from desire)을 무려 6번이나 경기장에 울려퍼지게 하며 이란을 무기력하게 만들었다.

56년 만에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 우승을 노리는 잉글랜드가 막강한 화력을 자랑하며 이란을 6-2으로 제압했다. 21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칼리파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조별리그 B조 1차전에서 잉글랜드는 전반에만 3골을 몰아치며 이란의 기를 눌렀다.
21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칼리프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B조 조별예선 1차전에서 잉글랜드 주드 벨링햄이 첫 골을 성공시키고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도하 로이터 연합뉴스
21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칼리프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B조 조별예선 1차전에서 잉글랜드 주드 벨링햄이 첫 골을 성공시키고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도하 로이터 연합뉴스
전반 초반 이란은 수비를 중심으로 경기를 운영했다. 전반 9분과 17분에는 이란 골키퍼 알리레자 베이란반드의 부상으로 경기가 잠시 중단되는 상황도 발생했다. 잉글랜드는 막강한 공격력을 앞세워 이란의 골대를 두들겼지만 슛이 골대에 맞는 등 불운이 계속됐다.

이후 이란이 간간히 역습을 했고, 잉글랜드는 좀처럼 자신들의 플레이를 보이지 못 하면서 경기가 꼬이는 듯 했다. 하지만 후반 35분 주드 벨링햄(도르트문트)가 루크 쇼의 크로스를 받아 그래도 골망을 흔들었다.

한 번 이란 골망을 흔든 잉글랜드는 곧바로 자신들이 어떤 팀인지를 보여줬다. 전반 43분 쇼가 날카로운 코너킥을 올리자, 매과이어가 헤더로 떨어뜨렸고, 이를 부카요 사카가 침착하게 밀어 넣으면 스코어를 2-0으로 벌렸다. 이어 전반 추가 시간에는 케인이 올린 크로스를 라힘 스털링(첼시)이 감각적인 슈팅으로 연결해 골망을 흔들었다.

21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칼리프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B조 조별예선 1차전에서 잉글랜드 주드 벨링햄이 돌파를 하고 있다. 도하 로이터 연합뉴스
21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칼리프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B조 조별예선 1차전에서 잉글랜드 주드 벨링햄이 돌파를 하고 있다.
도하 로이터 연합뉴스
후반에도 잉글랜드는 공격을 멈추지 않았다. 전반 두번째 골을 성공 시킨 사카가 후반 17분 추가 골을 성공시키며 4-0을 만들었다.

반격에 나선 이란은 메흐드 타레미(FC 포르투)가 알리 골리자데(스포르팅 샤를루아)의 패스를 받아 골을 성공시키며 스코어를 4-1로 만들었지만, 후반 26분 해리 케인의 도음을 받은 마커스 래시포드(맨체스터유나이티드)의 골과 후반 추가 시간 터진 잭 그릴리쉬(맨체스터시티)의 골로 경기를 6-1을 만들었다. 이어 이란은 한 골을 더 만회했지만 경기는 결국 6-2로 잉글랜드의 대승으로 끝났다.

한편 이날 잉글랜드 대표팀은 이란과의 경기 직전 직전 일제히 그라운드에 한쪽 무릎을 꿇은 뒤 일어나 경기에 나섰다. 인종차별에 항의하는 의미의 무릎 꿇기는 2016년 미국프로풋볼(NFL) 선수 콜린 캐퍼닉이 경기 전 미국 국가가 울려 퍼질 때 무릎을 꿇은 채 국민의례를 거부한 데서 비롯된 이 퍼포먼스는 개최국 카타르의 이주노동자와 성소수자 문제에 대한 항의 표시인 것으로 분석된다.
도하 김동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