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미사일에 폴란드 2명 사망”… 미러 충돌 긴장에 ‘美 신중모드’

“러 미사일에 폴란드 2명 사망”… 미러 충돌 긴장에 ‘美 신중모드’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11-16 07:32
업데이트 2022-11-16 07: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폴란드 라디오 “러 미사일 폴란드 타격”
미 바이든·폴란드 두다 대통령 긴급 통화
러 공격 확인땐 나토 집단방위 발동 가능 
러, 공격 부인…우발 실수땐 별도논의 필요 
미 “보도 확증할 증거 없다, 면밀히 보는 중”
지난 3월 폴란드 국경에 도착한 우크라이나 피란민들. AP
지난 3월 폴란드 국경에 도착한 우크라이나 피란민들. AP
러시아에서 발사된 미사일 2발이 15일(현지시간)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인 폴란드 영토에 떨어져 2명이 사망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이 그간 우크라이나에 직접 군사 개입에는 선을 그었지만 나토의 영토로 단 한 치라도 침범할 경우 직접 개입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는 점에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다만 미측은 사실 확인이 먼저라는 입장이다.

폴란드 라디오방송 ZET는 이날 경로를 벗어난 미사일 2발이 폴란드 동부 우크라이나 국경지대 마을 프르제워도우에 떨어져 2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마테우시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총리는 즉시 긴급국가안보위원회를 소집했다고 폴란드 정부 대변인이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머물고 있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하고 상황을 논의했다.

패트릭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현시점에서는 보도를 확증할 어떤 정보도 가지고 있지 않다.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며 “이를 심각하게 여기며 살펴볼 것”이라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바이든 대통령이 나토 회원국의 경우 확실히 방위하겠다고 약속한 상황에서 이런 사태가 벌어진데 대해서도 해당 약속은 유효하다면서도 “추정하거나 앞서가고 싶지 않다”고 했다. 나토 조약 5조에 따르면 나토 회원국 중 한 곳이라도 공격당할 경우 나토 전체가 공격받은 것으로 간주해 대응할 수 있다.
15일(현지시간) 러시아의 공격으로 폐허가 된 우크라이나 남부의 한 마을 전경. AP
15일(현지시간) 러시아의 공격으로 폐허가 된 우크라이나 남부의 한 마을 전경. AP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은 “나토 영토에 미사일 발사는 집단 안보를 공격한 것”이라며 “(전쟁에서) 매우 중대한 확대”라고 정의했다. 그간 우크라이나는 미군과 나토군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직접 개입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러시아는 이날 키이우 등 우크라이나 주요 도시에 약 100발의 미사일 공격을 퍼부으며 대규모 공습을 재개했다. 이에 따라 동북부 하르키우, 서부 르비우, 북부 지토미르, 동부 수미 등 우크라이나 전역의 도시에서 에너지 기반시설이 공격당했고 700만 가구에 정전이 발생했다. 겨울 한파를 무기화하려는 공격으로 보인다.

다만, 러시아가 미사일을 쏜 것이 확인된다 해도 폴란드가 아닌 우크라이나를 공격하다가 오발이 발생한 것이라면 미국과 나토의 대응이 달라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러시아측은 자국의 공격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