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달말 한-사우디 주택협력 포럼 개최

이달말 한-사우디 주택협력 포럼 개최

류찬희 기자
입력 2022-11-10 14:30
업데이트 2022-11-10 14: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달 말 서울에서 한-사우디 주택협력포럼이 열린다. 국토교통부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의 사우디아라비아 방문 후속조치로 알-호가일 사우디 자치행정주택부 장관이 방한하는 시기(11월 28일)에 맞춰 주택 및 스마트시티 관련 공동세미나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10일 밝혔다.

국토부는 원 장관이 사우디 방문에서 주요 발주처 및 정부 고위급 인사를 면담하고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홍보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야시르 아람코 회장 겸 국부펀드 총재를 만난 자리에서는 국부펀드 소관(네옴, 홍해, 키디야 프로젝트 등) 및 아람코 소관(아미랄 석유화학, 자푸라 열병합 발전소 등) 주요 프로젝트에 우리기업의 참여의지를 밝히고, 사우디의 그린 프로젝트(연간 500억 달러 규모)에 우리가 참여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나드미 네옴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네옴 프로젝트 비전 및 추진계획 발표를 듣고, 우리나라의 건설·스마트시티?모빌리티?정보통신(IT) 분야 우수 기업을 소개했다.

압둘아지즈 에너지부 장관도 만나 화석연료에서 친환경에너지로 전환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정부 합동팀 구성과 양국 기업이 참여하는 화상 워크숍을 열기로 합의했다.

로드쇼를 공동 개최한 살레 교통물류부 장관과는 별도 면담을 통해 한-사우디 미래모빌리티 및 도로분야 협력 양해각서( MOU) 문안 협의를 마치고 체결 시기를 조속히 확정하기로 했다. 파이샬 경제기획부 장관은 원 장관에게 사우디의 다양한 경제정책을 깊이 소개하고 기존의 인프라 협력을 넘어서 문화, IT 등 협력 분야 확대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세계 최대 규모의 공원(뉴욕 센트럴 파크 규모의 44배)이 될 ‘킹 살만 파크’의 조지 타나시제비치 사장과는 조찬을 하며 공원 조성사업 추진계획을 듣고 우리 기업의 참여방안을 논의했다.

원 장관은 “사우디 방문은 우리 정부와 민간 기업이 한 팀이 되어, 다양한 기술과 경쟁력을 홍보하고 양국간 신뢰와 협력을 한 단계 강화하는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