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블링컨·왕이 통화, 대화채널 복원 수순…미중 ‘관리 속 경쟁’ 가능할까

블링컨·왕이 통화, 대화채널 복원 수순…미중 ‘관리 속 경쟁’ 가능할까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11-01 17:04
업데이트 2022-11-01 17: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진핑 집권 3기 첫 미중 외교수장 통화
블링컨 “미중 적대적, 협력적 요소 있어”
왕이 “중미 관계 안정 궤도로 복원 필요”
공급망, 우크라 전쟁 등 현안에는 첨예
이미지 확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AFP 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AFP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집권 3기 확정 이후 미중 외교수장이 처음 통화하면서 지난 8월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으로 중단된 양국간 대화채널의 복원 수순을 밟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15~16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에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취임 22개월만에 처음으로 시 주석과 대면회담을 할 가능성이 커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 국무부는 31일(현지시간) 보도자료에서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외교부장)이 통화를 했다며 “블링컨 장관은 소통 채널을 유지하고 미중 관계를 책임 있게 관리할 필요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통화는 약 70분간 진행됐고 생산적이고 유용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또 미국이 중국을 포위·억압한다는 평가에 “블링컨 장관은 지난 5월 대중국 전략에서 우리 목표는 중국을 저지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며 “(미국 정책이) 중국에 반대한다는 생각은 사실이 아니다, (미중) 경쟁에는 적대적 요소도, 협력적 요소도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외교부도 “왕 정치국원이 (통화에서) ‘중미 관계를 안정적인 발전 궤도로 되돌리는 것은 양국 공동 이익과 국제사회 보편적인 기대에 부합한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지난달말 바이든 대통령이 “(상호) 경쟁을 책임 있게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언급하자, 시 주석도 “중미가 공존할 길을 찾길 원한다”고 화답한데 이어 대화채널 복구에 무게가 실린다.

워싱턴DC 외교가는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미중 간 대면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을 높게 본다. 하지만 안보·통상·공급망·기술 분야 등에서 미중간 치열한 패권 경쟁은 지속될 전망이다. 이날 통화한 미중 외교수장의 테이블에 오른 현안에서도 날 선 입장차가 재확인됐다.
이번 20기 1중전회에서 24명의 정치국원에 포함된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서울신문 DB
이번 20기 1중전회에서 24명의 정치국원에 포함된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서울신문 DB
왕 정치국원이 이날 미국의 대중 수출 통제 규정을 “자유무역 규칙에 대한 심각한 위반이자 중국의 정당한 권익을 훼손한 것”으로 규정하고 시정을 요구하자, 블링컨 장관은 “양국 관계의 기반부터 탐색하자”며 답변 자체를 회피했다.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도 도마에 올랐다. 블링컨 장관이 러시아가 전세계 안보·경제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제기한 데 대해 왕 정치국원은 기존의 원론적 입장만 반복했다. 이와 관련해 프라이스 대변인은 대만 문제를 염두한 듯 ‘(러시아로 인해) 주권과 국경 불가침을 강조하는 ‘하나의 중국’ 원칙이 공격받을 수 있다’는 취지의 언급을 전했다.

북한의 연이은 도발도 미중간 갈등 요소다. 대북 문제가 통화 의제인지는 확인하지 않았지만 미국은 중국 측에 “관여할 책임이 있다고 믿는다”는 취지를 전했다.

일각에서는 미국이 중국과의 소통에서 질보다 양에 편승한다는 평가도 나온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이날 미중 외교수장 간 ‘70분간’ 통화가 지난 7월 ‘5시간’에 걸친 대면 만남에 이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전 시 주석과 ‘총 78시간’을 만나 소통이 깊다는 언급의 반복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워싱턴 이경주·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