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후변화협약 총회가 ‘그린워싱’장으로 변질”

“기후변화협약 총회가 ‘그린워싱’장으로 변질”

이슬기 기자
입력 2022-10-31 20:38
업데이트 2022-11-01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툰베리 “이달 총회에 불참”

이미지 확대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 로이터 연합뉴스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
로이터 연합뉴스
스웨덴의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19)가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가 ‘그린워싱’의 장으로 변질됐다고 비판하며 오는 6일부터 열리는 제27차 총회에 불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툰베리는 30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사우스뱅크센터에서 열린 자신의 저서 ‘기후 책’(The Climate Book) 발간 행사 질의응답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가디언 등이 전했다.

그린워싱은 기업들이 자신들의 제품을 기업 이미지나 이윤을 목적으로 친환경 제품으로 포장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극히 일부분의 친환경적인 속성만 강조해 환경 파괴를 유발하는 다른 속성을 감추는 사례도 포함된다.

툰베리는 “나는 여러 이유로 COP27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며 “COP가 권력 있는 자들이 그린워싱을 통해 자신을 홍보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올해 COP27 개최지인 이집트도 도마에 올랐다. 지난 7월 툰베리는 환경운동가들과 함께 수천 명의 양심수를 수감 중인 이집트의 인권탄압에 항의하는 공개 서한을 썼다. 2014년 집권한 압둘팟타흐 시시 이집트 대통령은 지금까지 정치범 6만명가량을 구금하고 기후운동가 등 각 분야 활동가를 탄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툰베리는 좀더 많은 사람들이 적극적인 기후 위기 대응 활동에 나서 줄 것을 촉구하며 “변화를 위해서는 수십억 명의 활동가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슬기 기자
2022-11-01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