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케이뱅크 상장 내년 1월로… 올 대어급 IPO 마감

케이뱅크 상장 내년 1월로… 올 대어급 IPO 마감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2-10-31 22:16
업데이트 2022-11-01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약세장 이어져 상장 시점 조율

케이뱅크가 연내 상장을 미루고 내년 1월 상장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올해 대형 기업공개(IPO)는 사실상 마감하는 분위기다.

3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최근 주요 재무적투자자(FI)에 내부적으로 상장 목표 시점을 내년 1월로 잡았다고 알렸다. 지난 9월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한 케이뱅크는 이르면 연내 상장이 예상됐었다. 그러나 약세장이 지속되고 카카오뱅크의 주가가 추락하면서 상장 시점을 조율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카카오뱅크 주가는 지난해 상장 후 최고 9만 4400원에서 이날 1만 7100원으로 1년여 만에 81% 떨어졌다. 다만 케이뱅크 관계자는 “시장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하반기 대어로 꼽혔던 마켓컬리 운영사인 컬리 역시 상장 시점을 고민 중이라 연내 조 단위의 대어급 IPO는 더이상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 들어 현대엔지니어링, SK쉴더스, 원스토어, 라이온하트스튜디오 등 조 단위 기업들은 증권신고서를 제출한 후 상장을 철회했다. CJ올리브영, SSG닷컴 등은 상장 계획을 연기하기도 했다.

중소형 기업은 약세장에도 상장을 추진 중이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유가증권시장·코스닥시장 신규 상장 기업 수는 27개로 지난해 같은 기간(32개)보다는 적지만 전 분기(20개)보다는 늘었다.



민나리 기자
2022-11-01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