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태원 참사애 기업들 조문, 행사 취소...애도 동참

이태원 참사애 기업들 조문, 행사 취소...애도 동참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22-10-31 17:34
업데이트 2022-10-31 18: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모 메시지 전하고 조문 참여, 조용한 창립기념일 방침 세워
‘스마일’ 등 애도 분위기 어울리지 않는 행사명 바꾸기도

이미지 확대
합동분향소 찾은 현대중공업그룹 임원진
합동분향소 찾은 현대중공업그룹 임원진 권오갑 현대중공업그룹 회장과 홍명보 울산현대 감독을 비롯한 현대중공업그룹 임원진들이 31일 오전 서울광장 합동분향소를 찾아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2.10.31 공동취재
이태원 참사와 관련, 기업들도 조문에 참여하고 예정됐던 행사를 취소하거나 대폭 축소하는 방식으로 애도에 동참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임원진은 31일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의를 표했다. 권오갑 HD현대 회장과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부회장,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부회장, 정기선 HD현대 사장 등 그룹 임원진과 홍명보 울산현대축구단 감독 등이 참여했다.

삼성전자 경영진도 애도 메시지를 전했다. 한종희 부회장과 경계현 사장은 이날 사내 게시판에 “이태원 참사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빈다”며 “소중한 가족과 지인을 잃은 모든 분께도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는 글을 남겼다. 또 삼성전자는 1일 창립기념일 관련 행사를 축소하기로 했다. 이재용 회장 취임 후 처음 맞는 창립기념일인 만큼 ‘뉴삼성’ 비전에 대한 메시지 발표 등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으나 최대한 차분하게 행사를 치를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3일 창립 56주년을 맞는 효성은 애도 기간임을 고려해 창립기념식을 취소했다.

유통업계도 추모에 동참하고 있다.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라고 불리는 ‘2022 코리아세일페스타’는 1일부터 15일까지 예정대로 행사 기간을 유지하되 가장 큰 행사였던 31일 개막식을 취소했다. 또한 2300여개 참여 기업이 자율적인 판단에 따라 행사를 취소하거나 축소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일’, ‘페스티벌’ 등 애도 기간과 어울리지 않는 행사명을 지우는 등 홍보·마케팅을 축소하거나 대형 행사를 취소하는 사례도 이어지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온·오프라인 계열사가 총출동해 1년에 한 번 진행하는 대표 할인 행사인 ‘대한민국 쓱데이’를 취소하기로 했다. 다만 쓱데이와 동시에 열릴 예정이던 지마켓 ‘빅스마일데이’의 경우 조용히 행사를 진행한다. 대신 ‘스마일’이라는 말을 지우고 행사명을 ‘12일간의 G마켓·옥션 세일’로 변경했다. 오픈마켓 특성상 중소 협력 파트너사의 어려움도 감안해야 하는 만큼 전면 취소가 아닌 조용히 행사를 치르는 쪽으로 우회한 것이다.

롯데쇼핑도 9일까지 열리는 ‘롯키데이’ 행사에 관한 마케팅이나 홍보를 최소화하고 상품 할인만 진행하기로 했다. 11번가는 연중 최대 쇼핑 축제인 ‘십일절 페스티벌’(1~11일)의 페스티벌이라는 표현과 축제 느낌을 주는 디자인을 모두 없애기로 했다. 행사명도 ‘그랜드 십일절’로 바꿔 차분하게 진행하기로 했다.

백화점은 크리스마스 단장 행사를 미루거나 중단했다. 롯데백화점은 애초 3일 크리스마스 외벽 장식을 공개할 예정이었지만 잠정 연기했다. 현대백화점도 크리스마스 점등 이벤트 등을 축소하거나 중단했다.
윤수경·김민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