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거리 나간 것 잘못 아냐” 소재원 작가, 이태원 ‘2차 가해’에 일침

“거리 나간 것 잘못 아냐” 소재원 작가, 이태원 ‘2차 가해’에 일침

이보희 기자
입력 2022-10-31 13:58
업데이트 2022-10-31 1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꾸라지 몇 마리의 흙탕물이 문제”

소재원 작가 인스타그램
소재원 작가 인스타그램
영화 ‘터널’, ‘소원’의 원작자이자 영화 ‘공기살인’, ‘미스터 주: 사라진 VIP’ 등을 각색한 소재원 작가가 이태원 참사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에 일침을 가했다.

지난 29일 밤 서울 용산구 이태원엔 핼러윈 축제를 즐기려는 이들이 10만명 이상 몰리면서 압사 참사가 빚어졌다.

참사 이후 각종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사고와 관련해 “그러기에 왜 그런 델 가느냐”, “일하다가 사고로 돌아가시는 분들도 많은데 놀다가 죽은 것을 애도해야 하냐” 등 사망자들을 비난하거나 조롱하는 내용의 게시물들이 올라왔다. 사고나 사건이 일어났을 때 피해자에게 책임을 돌리고 피해자의 행동을 비난하는 2차 가해가 벌어지고 있는 것.

이 같은 상황을 겨냥해 소재원 작가는 30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젊음을 즐기는 것이 잘못된 건가?”라고 시작하는 글을 게재했다.

소 작가는 “꼰대들은 ‘그러게 왜 저길 가?’라는 앞 뒤 꽉 믹힌 소리를 내뱉는다”라며 “2002년 당신의 젊음은 어땠나. 수천만이 거리에 나왔던 시절이었다. 혈기왕성한 그 시절 당신은 거리에서 시원한 맥주를 즐기며 월드컵을 응원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거리를 나간 것이 잘못이 아니다. 미꾸라지 몇 마리의 흙탕물이 문제인 것”이라며 “2002년이나 지금이나 미꾸라지 몇 마리는 늘 존재했다. 단지 미꾸라지들이 설친 장소의 문제였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소 작가는 “미꾸라지들로 하여금 꽃보다 아름다운 젊음이 꺾인 것”이라며 “비극이다. 꼰대들의 주둥이가 훈수랍시고 떠들지 말길. 어느 시대나 존재해 온 빌어먹을 것들을 비판하고 안타까운 젊은이들을 위해 기도하고 함께 슬픔을 나눠주길”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3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태원 참사로 인한 사망자는 154명(여성 98명, 남성 56명), 부상자는 149명(중상 33명, 경상 116명)이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