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참사 영상·사진 무분별 유포 땐 경찰 엄정대응

참사 영상·사진 무분별 유포 땐 경찰 엄정대응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2-10-30 22:04
업데이트 2022-10-31 0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29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일대에 핼러윈을 맞아 인파가 몰려 대규모 인명사고가 발생, 현장이 통제되고 있다. 2022.10.30 연합뉴스
지난 29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일대에 핼러윈을 맞아 인파가 몰려 대규모 인명사고가 발생, 현장이 통제되고 있다. 2022.10.30 연합뉴스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발생한 압사사고 현장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무분별하게 유포하는 행위에 대해 경찰이 30일 엄정 대응을 예고했다.

지난 29일 밤 이태원 압사사고와 관련해 SNS에는 도로에 쓰러진 채 심폐소생술(CPR)을 받는 모습, 천에 덮인 채 일렬로 누워 있는 모습 등 현장 영상과 사진이 여과 없이 올라왔다. 사고 발생 당시 의식을 잃고 쓰러진 사람들의 얼굴이 그대로 노출돼 인권 침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희생자 가족에겐 2차 가해가 되고 평생 지울 수 없는 트라우마를 남길 수 있다.

경찰청은 사상자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행위를 비롯해 개인정보 유출 행위, 온라인상 허위사실 유포 행위에 대해서도 강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서울경찰청도 전날 수사본부를 꾸리고 457명의 인력을 투입했다.

일부 사이트에서 피해자에게 책임을 돌리거나 조롱하고 혐오하는 게시물이 올라와 경찰도 관련 게시물을 모니터링하며 위법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사실로 확인되지 않은 가짜뉴스 유포는 혼란을 더 키웠다. “처음에는 가스 유출이 있었다”거나 “일대 업소에서 마약 성분이 들어 있는 사탕이 돌았다”는 소문도 나왔다. 하지만 경찰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참사와 관련한 마약 신고는 접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트위터코리아도 “이태원 사고 현장 이미지와 영상을 트위터에 올릴 때 미디어 관련 정책을 참고하고 문제 있는 게시물을 발견하면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홍인기 기자
2022-10-3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