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우뉴스] 진실은 저 너머에?…美 정보당국 “일부 UFO는 드론 혹은 풍선”

[나우뉴스] 진실은 저 너머에?…美 정보당국 “일부 UFO는 드론 혹은 풍선”

입력 2022-10-30 15:52
업데이트 2022-10-30 15: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6월 공개된 미 정보당국의 미확인비행물체(UFO) 보고서 내용을 보강한 후속 보고서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미 국방부와 정보기구가 작년에 공개된 보고서 내용을 업데이트한 후속 보고서를 31일 미 하원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전세계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킨 이 보고서는 지난해 처음 미 의회에 제출된 것으로, 국가정보국이 국방부가 창설한 해군 주도의 태스크포스와 함께 작성한 것이다. 총 9페이지 분량의 이 보고서에는 공식적으로는 미 정부가 2004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미확인공중현상’(UAP) 144개의 관측결과를 담고있다. 미 정부에서는 일반적으로 잘알려진 UFO 대신 UAP를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당시 보고서에는 미 동해안과 서해안 해상에서 포착된 현재의 항공 기술을 능가하는 속도와 기동성을 보여주는 UAP에 대한 사례가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이중 풍선으로 확인된 것을 제외한 나머지 143건은 한마디로 자료가 부족해 확인불가로 결론지었다.

이번에 제출되는 보고서는 당시 내용을 업데이트한 것으로, 일부 UAP의 정체가 드론과 기상 관측 풍선, 레이더 오작동, 착시 현상이라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후속 보고서에는 중국 혹은 러시아의 첩보용 드론이 UAP로 오인된 것으로 보이지만 이를 숨긴 것은 안보상의 이유라는 내용도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대해 미 국방부 측은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UFO 현상의 원인은 한 가지로만 설명할 수 없으며 서둘러 결론을 내리지 않을 것”이라면서 “가능한 한 많은 데이터를 수집해 결론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UFO 보고서에는 일반인들이 가장 흥미를 갖는 외계인의 비행물체일 가능성에 대해서는 적시되지 않았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