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이태원 참사에 “깊은 위로…한국과 함께 할 것”

바이든, 이태원 참사에 “깊은 위로…한국과 함께 할 것”

이보희 기자
입력 2022-10-30 07:10
업데이트 2022-10-30 09: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각국 정상 애도 이어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국무회의실에서 군 관계자들과의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10.26 로이터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국무회의실에서 군 관계자들과의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10.26 로이터 연합뉴스
조 바이든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서울 이태원에서 발생한 압사 참사와 관련, 희생자 가족에게 깊은 위로를 전하고 부상자들의 쾌유를 기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질(아내)과 나는 서울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가족들에게 깊은 위로를 보낸다”면서 “우리는 한국인들과 함께 슬퍼하고 부상자들이 조속히 쾌유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두 나라의 동맹은 어느 때보다 활기차고 활력이 넘치며 양국 국민 간 유대는 어느 때보다도 강력하다”며 “미국은 이 비극적인 시기에 한국과 함께 할 것”이라고 전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올린 글에서 “오늘 서울에서 일어난 압사 사고에 대해 듣게 돼 깊은 슬픔을 느낀다”면서 “이번 끔찍한 비극에 슬퍼하는 한국 국민, 희생자와 부상자의 가족과 친구에게 깊은 애도를 전한다”고 말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트위터를 통해 “서울에서 나오는 보도에 가슴이 아프다.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모든 이를 생각하며 다친 사람들이 신속히 회복하기를 바란다”면서 “미국은 한국이 필요한 어떤 지원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전했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도 트위터에서 “우리의 생각은 이 매우 고통스러운 시간을 마주한 모든 한국인과 현재 참사에 대응하는 이들과 함께 한다”고 밝혔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도 이날 트위터를 통해 “이태원에서 일어난 비극에 한국 국민과 서울 주민에게 진심 어린 애도를 보낸다”면서 “프랑스는 여러분 곁에 있겠다”고 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도 이날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압사 참사를 언급하면서 “캐나다 국민을 대표해 한국 국민에게 깊은 애도의 뜻을 보낸다”면서 “이번 비극으로 영향을 받은 모든 분들이 걱정된다. 부상자들의 빠른 완쾌를 빈다”고 전했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는 “서울 중심부에서 일어난 끔찍한 사건에 대해 깊은 슬픔을 느낀다”며 “우리는 이 힘든 순간에 한국 국민과 함께한다”고 밝혔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